글로벌 마켓 플레이스, 경매소 및 신뢰할 수 있는 탄소 배출권 교환소인 클라이밋 임팩트 X(Climate Impact X, CIX)가 현물 거래 플랫폼인 CIX 거래소(CIX Exchange)를 성공적으로 출범하며, 3개의 운영 장소를 보유한 회사의 핵심 솔루션군을 완성했다. 나스닥의 거래 기술로 구동되는 CIX 거래소는 탄소 시장 전문가에게 플랫폼 안정성, 성능 및 거버넌스에 대한 국제 모범 사례를 기반으로 구축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효율적으로 시장 중심의 가격을 찾고 개별 프로젝트를 비교하며 표준 계약을 거래할 수 있다.
더 큰 투명성과 가격 확실성에 대한 업계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CIX는 자발적인 탄소 시장에서 확정 입찰 및 오퍼(firm bids and offers)를 통한 최초의 일일 거래소 유동성 시간대를 도입했다. 이 30분 간의 전용 가격 책정 세션은 아시아, 유럽 및 중동에서 온종일 유동성을 모으고 벤치마크 가격을 더욱 정확하게 하며 현물 자연 기반의 배출권에 대한 주문 깊이를 개선한다.
2023년 6월 7일 거래가 종료될 때까지 입찰 및 오퍼는 단 몇 센트로 수렴되었고 총 12,000톤의 탄소 배출권에 대한 7건의 거래가 CIX 네이처 엑스에서 3월에 발표된 CIX의 첫 번째 표준화 계약에서 거래 및 청산되었다.
입찰, 오퍼 및 거래에는 주요 프로젝트 개발자 및 공급업체, 주요 금융 기관, 무역 회사 및 기업 최종 사용자에 이르는 다양한 적극적 시장 참여자가 참여하여 가격 검색 및 시장 확장에 대한 지원을 입증했다. 첫 번째 거래는 쉐브론 인터내셔널 트레이딩(Chevron (International) Trading Pte Ltd), CICC 커머디티 트레이딩(CICC Commodity Trading Limited), 엔지 에너지 마케팅 싱가포르(Engie Energy Marketing Singapore) 및 스탠다드 차타드(Standard Chartered)에서 실행되었다. 기타 서포터로는 카본 그로스 파트너스(Carbon Growth Partners), DBS 은행, 하나증권, RWE 서플라이 & 트레이딩, 사우스폴, 비리디오스 캐피탈(Viridios Capital) 및 비톨 아시아(Vitol Asia) 등이 있다.
스탠다드 차타드 탄소 시장 개발 책임자인 크리스 리즈(Chris Leeds)는 “네이처 X는 규모를 달성하고 탄소 시장에서 자신감을 고취하기 위해 중요한 투명성, 가격 확실성 및 시장 대표성의 수준을 대표한다. 네이처 X의 이번 첫 거래에 참여함으로써 스탠다드 차타드는 액체 탄소 배출권 시장의 발전을 지원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네이처 X는 프로젝트 개발자가 가격 위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게 해주는 핵심 벤치마크가 될 것을 확신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잠재적으로 파리협정에 따라 글로벌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양질의 프로젝트에 더 많은 자금을 유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쉐브론 서플라이 & 트레이딩 사장인 존 쿠엔(John Kuehn)은 “쉐브론은 에너지의 미래가 저탄소라고 믿으며 세계의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안정적이고 저렴하며 깨끗한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쉐브론은 전체론적 탄소 감소 전략에 헌신하고 있으며, CIX의 새로운 현물 교환에 참여하는 것은 신뢰할 수 있고 검증 가능하며 지속 가능한 크레딧 단위 포트폴리오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CIX는 5월에 공개된 자사의 가격 책정 인텔리전스의 데뷔를 기념하여 2019-2022년 빈티지의 주요한 자연 기반 회피 크레딧에 대해 톤당 USD $5.36의 첫 번째 평가액을 발표했다.
SGX 그룹 상품 책임자인 윌리엄 친(William Chin)은 “CIX의 현물 거래 플랫폼의 성공적인 출범은 자발적인 탄소 시장에서 유동성과 가격 투명성을 향상하는 중요한 이정표이다. 글로벌 투자자와 기업이 넷제로로 전환하도록 지원한다는 SGX 그룹의 약속에 따라 우리는 CIX와 협력하여 공동의 글로벌 기후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이 되는 중요한 위험 관리 도구를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트리 파트너스(Hartree Partners) 소속인 베르트리(Vertree)의 매니징 파트너인 아리엘 페레즈(Ariel Perez)는 “베르트리가 탄소 시장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가격 발견을 개선하도록 돕게 되어 기쁘다. 탄소 시장이 약속을 지키고 지구 온난화를 1.5°C로 제한하는 데 필요한 규모에 도달하려면 네이처 X와 같은 지속적인 발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