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광주광역시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가 21일 5·18기념문화센터에서 개최한 ‘제23회 광주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서 유치부는 해솔유치원, 초등부는 광주제석초등학교가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유치부 ‘사랑숲 유치원’ 등 11개 팀과 초등부 장원초교 등 6개 팀이 참가해 열띤 경합을 벌이며 동요대회의 전통성을 이어갔다.
유치부 대상을 수상한 해솔유치원 팀은 가창력과 창의성으로 최고점을 받고, 초등부 대상의 광주제석초교 팀은 뛰어난 작품성과 표현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대상을 수상한 두 팀은 오는 10월 세종시 세종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 광주시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김영일 시 구조구급과장은 “2년 만에 치르는 대면행사를 통해 어린이들의 목소리로 직접 소방동요를 들을 수 있어 뜻깊었다”며 “안전과 함께 성장하는 어린이 문화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