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교육청-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청소년 노동인권보호 업무협약 체결
비정규직노동지원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시 교육청과 울산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는 11월 12일 오후 2시, 울산시 교육청에서 천창수 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 노동 인권 보호와 노동 침해 예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울산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를 포함한 울산북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
울산시는 해울이 콜센터 상담 민원 중 시민이 자주 접하는 차량등록, 상수도, 여권 등 3개 분야 민원에 대해 24시간 상담하는 ‘해울이 챗봇(채팅 로봇) 민원 상담 서비스’를 9월 1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울산시 ‘해울이 챗봇’은 시청 누리집 상단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다.
앞서 울산시는 지난 3월~ 7월 ‘해울이 챗봇 민원 상담 시스템’을 구축하고 8월 한 달간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시험 운영을 거쳤다.
상담 분야는 해울이 콜센터 매뉴얼(170여건)과 대표 질의응답(300여건)을 바탕으로 도출했다.
차량신규등록, 임시운행허가, 차량이전등록, 차량변경등록 등 차량등록 관련 민원 81종과 상수도요금 자동납부 신청, 가구분할 신청, 업종변경 신청, 상수도요금 이의신청 등 상수도 민원 73종, 여권 신규발급, 긴급여권 신청, 미성년자 여권발급, 여권수수료 등 여권 민원 32종 등 총 200여종에 대해 서비스한다.
울산시는 오는 2022년에는 울산도서관 운영시간, 편의시설 위치 안내 등 공공시설 이용 안내 분야와 정신 건강상담 등 사회복지 분야로 서비스 범위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챗봇 서비스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민원 서비스품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