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서비스헌장 `공통사항, 5개헌장내용 부분 개정
충청남도는 지난 5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충청남도행정서비스헌장심의위원회(위원장 李明洙 행정부지사)를 열고 고객중심의 행정품질시스템 구축과 함께 고객만족행정 실현을 위해 운영중인 `행정서비스헌장`내용中 현실과 불합리한 내용을 일부 개정하여 高품격 행정서비스를 추구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 개정내용은 ▲공통사항을 지역실정에 맞는 헌장제 운영과 종전의 업무분야별 헌장을 형식적으로 통합하여 내용의 중복을 배제하는 등 도민들이 알기 쉽게 간단·명확화를 기했으며
헌장별로는 ▲여성복지행정서비스헌장은,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해 ▷각종 위원회의 여성위원 위촉율을 현행 30%에서 40%이상 위촉으로 여성의 행정참여를 확대하고 ▷저소득층 모·부자가정 자녀에 대한 방과 후 능력개발비 등 지원 ▲환경행정서비스헌장은, 환경오염 행위 발견시 신고제도로 환경 신문고 운영과 신고자에 대하여 포상금 지급 및 신원 보안유지 등 환경오염의 사후관리 분야에 중점을 두고 서비스 이행기준을 신설 ▲건축행정서비스헌장은, 신속하고 정확한 건축민원 처리를 위해 건축허가의 사전승인 및 다중 이용 건축물에 대한 건축심의 처리기간 단축 운영 ▲재난관리행정서비스헌장은, 서비스 이행기준을 보다 구체화하면서 현실에 맞게 개정 ▷안전점검의 날 행사일자 명시 및 대상기관 확대 ▷주요 재난위험시설물 제거해소까지 추적관리로 재난예방 ▲건설행정서비스헌장은, 고객 불편의 최소화와 현실에 맞게 ▷같은 사안으로 행정기관 방문회수를 최소화하고 ▷기상상황 등에 따라 대응방법을 현실에 맞게 조정했다.
충청남도는 이날 심의결과를 토대로 각 헌장별 서비스 이행표준을 빠른 시일 내에 수정·보완하여 11월중에 최종 확정·공표하는 한편, 개정내용을 道홈페이지·도정신문 등을 이용하여 널리 홍보하고, 각종 교육을 통해 공무원의 서비스 마인드 제고와 실천의지도 다져나갈 계획이다.
또한, 금년 연말까지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달성도 측정 및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전국 최고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업무 프로세스(process)를 개선하는 등 여건개선에도 중점을 둘 계획이다.
한편, 충청남도 관계자는 "이번 개정을 통해 보다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헌장운영으로 도정의 신뢰성과 투명성 확보로 전국 제1의 경쟁력 있는 자치단체로 거듭나기 위한 발판을 구축하였다며, 이제 도민만족 수준을 넘어 도민감동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행정서비스 이행실태 점검 및 외부기관에 의한 평가 등을 통해 미진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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