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현수회, 동구지역 취약계층의 설명절 나눔을 위한 후원금 100만원 전달
울산동구종합사회복지관[뉴스21일간=임정훈]HD현대중공업 현수회(회장 오정철)는 지난 2월 2일 월요일 오후 18시 다가오는 민족 대명절 설을 앞두고 온정 가득한 지역사회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자 울산동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남혜진)을 찾아 후원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오정철 회장은 “설명절을 앞두고 온정의 나눔이 필요한 우리 지역...
▲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가 광주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외국어 소방안전교육 강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시 소방안전본부는 광주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들이 화재·구조·구급 등 긴급상황에 처한 경우 대처 요령 등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고, 올해 8개국 19명의 외국인 소방안전교육 강사를 배출했다.
소방안전교육 강사는 한국어 수준이 높은 필리핀, 중국, 베트남 등 8개국 다문화가족 전문 의용소방대원, 유학생 등 가운데 선정됐으며, 지난 5월 소방안전교육 전문강사 양성교육 과정을 수료했다.
11월 현재 외국인 소방안전강사가 필리핀, 중국, 베트남 등 자국인 대상으로 실시한 소방안전교육은 총 19회, 5개국 335명에 달한다.
교육에 참가한 결혼이주 여성은 “자국어로 소방안전교육이 진행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교육 기회가 많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정자 시 구조구급과장은 “매년 국가별로 한국어 수준이 높은 외국인 강사를 양성해 외국인 소방방안전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유튜브 영상 등을 활용해 체험교육 접근성을 넓혀가겠다”며 “지속적으로 보수교육과 자체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를 열어 강의 능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