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사태에 금값 고공행진...8년만에 최고치
  • 안남훈
  • 등록 2020-07-02 09:54:24

기사수정


▲ [이미지 = 픽사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우려에 따른 경제 회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안전자산인 금으로 수요가 물리며 국제 금값이 온스(31.1g)당 1800달러를 돌파해 8년 9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30일(현지시각) 뉴욕상품거래소에서 금 선물(8월물) 가격은 온스당 1.1%(19.3달러) 오른 1800.5달러에 마감했다. 이는 2011년 9월21일(1805.5달러) 이후 최고치다. 금값은 지난해 말 1540달러에서 17% 상승했고 2분기에만 13% 가까이 올랐다.


최근 미국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 급증에 따른 제한적인 격리조치가 재개돼 경제 정상화가 늦춰질 것이라는 우려가 안전자산인 금의 수요를 촉발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홍콩보안법을 둘러싼 미-중의 갈등 고조도 금값 상승을 부추겼다. 


또한,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들이 경제 부양을 위해 돈을 풀면서 막대한 유동성이 생기면서 금값이 추세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지난 3월 초 4조달러 수준이었던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자산은 양적완화 이후 7조달러를 넘어섰다. 그만큼 돈이 시중으로 풀려나가면서 그동안 금값 상승을 가로막아왔던 달러도 약세로 돌아섰다. 금의 천적은 경제위기 때마다 ‘최후의 안전자산’ 지위를 놓고 다투는 달러다. 


지난 3월 국제 금융시장이 신용경색에 빠지면서 모든 투자자들이 달러현금 확보에 나서자 금값은 온스당 1480달러까지 추락하기도 했다. 이날 유로 등 주요 6개 통화와 견줘 미 달러가치를 나타내는 달러화지수(97.3)는 0.16% 하락했다. 달러가치는 최근 한달 동안 약세(-0.5%)를 나타내고 있다.


실물경제 부진으로 증시 조정이 머지 않았다는 판단에 금을 손실 회피(헤지)용 자산으로 사들이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블룸버그'는 “주식시장에 거품이 커지고 있다는 징후가 나타나면서 투자자금이 금과 장기국채로 급속히 유입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도 “경기침체에 대비해 금화나 금 상장지수펀드(ETF) 등 방어용 자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문기관들은 코로나19를 둘러싼 불확실성과 달러 약세가 이어질 경우 금값이 지난 2011년에 기록한 사상 최고치(1920달러)를 경신할 것으로 전망한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전례없는 세계적인 통화완화 정책, 미국과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11월 대선을 앞둔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 재점화 우려에다 마이너스 실질금리까지 겹쳐 모든 상황이 금값 상승을 가리키고 있다"며 “올해 하반기 중에 금값이 역대 최고가를 넘어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골드만삭스는 “금값이 6개월 뒤 1900달러, 1년 뒤에는 2000달러로 상승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