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횡성군은 2억800여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역내 유‧초‧중‧고 47개교 3,611명의 학생가정에 1인당 5만원 상당의 농산물 꾸러미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여파로 장기간 등교개학이 연기됨에 따라 불용되는 학교급식비 예산을 활용하여 추진된다.
군은 지난 21일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1차 회의를 통해 꾸러미 품목을 잡곡 5종, 누룽지, 사골곰탕, 고춧가루, 신선채소류 8종 등 총 16종으로 선정 하였으며, 27일 군, 교육지원청, 학교 및 학부모, 생산자분과위원회, 품질관리원, 공급업체로 구성된 학교급식운영위원 및 관계자 대책회의를 통해 공급추진 방식, 시기 등 기본방향을 최종 확정했다.
이어 학교로부터 개인정보 동의 및 주소록을 제공 받아 6월 15일부터 공급을 시작하여 23일까지 7일간 유‧초‧중‧고 전 학생가정에 공급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재환 농업지원과장은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시기이지만, 농산물 꾸러미 공급이 학부모의 식재료 부담 완화 뿐 아니라 농산물 소비 확대를 통해 농가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 며 “꾸러미 품목이 농산물인 만큼 품질 및 신선도 관리를 강화하여 안전한 지역농산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