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인플루엔자, 해외유입감염 예방 대비 철저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설 연휴 기간 가족, 친지 방문 및 국내·외 여행 증가에 따른 감염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특히 지난 20일 중국 우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환자가 국내에서도 발생됨에 따라 여수시는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과 인플루엔자, 해외유입 감염병’의 예방 방법에 대한 내용을 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적극 홍보하고 있다.
명절 기간 동안 상온에 장시간 노출되어 부패할 수 있는 음식의 공동섭취를 주의하고, 사람 간 접촉증가로 발생이 높은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고 물은 끓여 마셔야 한다.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30초 이상 비누로 올바른 손 씻기,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기침하고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또한 해외여행 후 설사, 발진, 발열, 기침 등 감염병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 1399) 또는 여수시 보건소 감염병관리팀(061-659-4252)으로 신고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개인 위생수칙을 철저히 지켜 달라”며 “시민의 안전을 위해 설 연휴기간에도 감염병 신속대응반을 구성해 비상근무체계 유지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