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다자녀 3대, 일반 22대…이달 18일부터 내달 13일까지 접수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미세먼지 저감과 수소산업 도시 기반 조성을 위해 수소전기자동차 25대를 전남 최초로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대당 구입 보조금은 3,750만 원이고, 다자녀 우선이 3대, 일반이 22대다.
시민의 경우 6개월 이상 연속해서 여수에 주소를 두어야 하고, 사업자와 법인‧단체는 공고일(11. 6.) 기준으로 본사‧지사 등이 여수에 있어야 한다.
다자녀 우선은 자녀 3명 이상, 막내 자녀 미성년자 등 별도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지원 신청은 세대, 업체당 1대만 가능하고, 신청은 이달 18일부터 내달 13일까지다.
수소전기차 구입 보조를 희망하는 개인·단체는 자동차 판매점을 방문해 신청서와 계약서를 작성하면 된다.
대상자 선정과 보조금 지원은 신청서 제출 순이 아니라 차량 출고 순이다.
신청서 검토 결과 결격사유가 없어서 보조금 지원 신청 자격을 부여받았더라도,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차량 출고는 여수국가산단 내 설치 중인 수소충전소 가동 시점에 가능하고, 수소충전소는 내년 3월 가동 목표로 설치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내년에 수소전기자동차 75대 등 친환경 차량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며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