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농업 발전의 선도적 역할 다짐…농업인 등 800여명 참여
여수시(시장 권오봉)는 5일 진남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18회 여수시 농업인학습단체 한마음대회가 농업인 등 800여 명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 농업시대, 앞장서는 여수 농입인’이라는 주제로 (사)한국생활개선여수시연합회, (사)한국농촌지도자여수시연합회, 품목별농업인연구회여수시연합회가 공동 주관했다.
행사장에는 회원들이 한 해 동안 생산한 농산물과 천연염색, 우리음식 작품은 물론, 농업인대학 학습동아리(발효반, 유기농업반)의 성과물 등 우수농산물 전시‧홍보공간도 마련됐다.
이날 지역 내 손길을 필요로 하는 전남하나센터 여수지소, 여수시 노인복지관 빨간밥차 2개 기관에 각 300kg의 우리쌀 나눔행사를 가져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농업인의 모습을 보였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격려사를 통해 “특히 올해 7개의 태풍이 한반도를 강타하는 등 농업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생명‧의약산업의 소재로써 무궁한 가치를 지닌 농업이야말로 미래산업이라 할 수 있으니 스마트농업 시대에 여수시 농업인이 앞장서서 이 어려움을 극복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