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여수시청 전경
계량기 내부 헌옷 채우고, 뚜껑은 비닐커버로 밀폐
계량기 얼면 헤어드라이기나 미지근한 물 이용
여수시가 겨울철을 앞두고 수도시설 동파 예방 홍보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동파 예방을 위해서는 계량기 함 내부를 헌옷 등의 보온재로 채우고, 뚜껑 부분은 비닐커버로 밀폐해야 한다.
장시간 집을 비우거나 혹한기에는 소량의 물을 흐르게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계량기가 얼었을 경우에는 시 상수도과(061-659-4917~8)에 신고 후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해 연결배관을 서서히 녹여야 한다.
이때 50℃ 이상 뜨거운 물을 붓게 되면 기기가 고장날수 있으므로 반드시 미지근한 물로 녹여야 한다.
여수시는 오는 11월부터 급수대책반을 편성·운영하고, 긴급복구업체 10개 사와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긴급 상황에 대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계량기 동파로 유리가 깨지는 등 피해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교체비용을 부담해야 하므로 사전대비가 중요하다”며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에 따른 불편이 없도록 예방수칙을 꼭 준수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