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범죄 예방 도시환경설계 기법(셉테드·CPTED)의 하나로 13곳에 여성 안심 귀갓길 로고 젝터를 설치했다고 8월 13일 밝혔다.
로고 젝터는 장치 렌즈에 ‘여성 친화 도시 성남’ ‘안심 귀갓길’ 등의 로고와 현 위치, 관할 경찰서 등의 내용을 새겨 LED 조명을 바닥에 투사·표시한다.
원지름 200㎝ 크기가 밤길을 밝게 비춰 이곳을 지나는 시민엔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범죄자들에게는 경각심을 불러 범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설치한 곳은 분당구 구미동 오리어린이공원 앞길, 수정구 논골로 24번 길, 중원구 광명로 264번 길 18 등이다.
각 구 경찰서가 범죄 취약가구 밀집 지역으로 분류한 곳에 성남시가 모두 1230만 원 사업비를 들여 설치했다.
이 외에도 시는 단독주택 밀집 지역 14곳 골목길 바닥에 태양광 충전식 발광기구인 솔라표지병을 설치하는 등 ‘여성 안심 도시 성남’ 만들기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