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위 사진은 아래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고교 내신 시험 문제지 유출 의혹을 받는 전 숙명여고 교무부장인 A씨가 2심에서 딸들이 수년간 나눈 문자와 카카오톡을 재판부에 전달하기로 하였다.
이 문자 내용을 보면 미리 답안을 알고 있던 학생들이 나눈 대화라고는 추정할 수 없는 대화라고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자 내용은 지난해 하반기 자신들이 부정하게 내신 성적을 올렸다는 소문이 돌자 휴대전화로 "우리반에서는 그런 얘기 없는데, 문과반 가서 군기 잡아야겠다", "나는 하버드대 갈 사람인데 무슨 못난 소리냐"등등을 언니한테 전달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위와같은 주장을 할 것이라는 것이 알려지자, 누리꾼들은 "그냥 수학이나 영어나숫자나 단어만 바꿔서 풀게하자", "같은 범위내 시험을 보면 되지 않나", "아직도 세상 무서운 줄 모르는구나" 등등 그들의 주장을 대부분 믿지 않는다는 의견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