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일상에서 느끼는 소소하고 다양한 문제에 대해 시민들이 직접 해결방안을 내놓고 정책을 제안하는 ‘제12회 고양시민 창안대회’를 개최하고 시민 아이디어를 7월 8일부터 9월 8일까지 공모한다.
고양시가 주최하고 고양 사회창안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생활 안전에 관한 특정 주제와 일반 자유주제로 나눠 공모전을 실시한다. 특정 주제에는 교통, 전기, 가스, 소방, 범죄, 재난 분야 등에서 생활 속 안전을 지키는 아이디어를, 자유주제에는 환경, 문화예술, 복지, 교통, 일자리 창출 등 시정 전반에 대한 아이디어를 접수한다.
고양시민 및 고양시 내 학교 재학생, 직장인 누구나 개인·팀 형태로 참가할 수 있으며, 시민평가단 평가(1차 평가)와 전문심사위원 심사(2차 평가)를 거쳐 결선발표대회에 진출할 10팀 이내를 선정한다.
선정된 10팀은 ‘아이디어 예비실현금’을 지원받아 5주간 아이디어 실현 기간을 거친 후 11월 말 사회창안 상(1팀), 최우수상(1팀), 우수상(2팀), 장려상(6팀)이 가려진다. 고양시는 추후 우수 아이디어의 효과를 검토해 시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제안은 고양 사회창안센터 홈페이지(www.gocci.kr), 우편(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로725번길 9), 팩스(☎031-601-9417)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 사회창안센터(☎031-967-4008)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