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베트남 여성이 촬영한 영상 캡쳐본]베트남 출신 아내를 무차별 폭행한 한국인 남성 A씨가 지난 8일 특수폭행 및 아동보호법위반 혐의로 구속되었다.
두 사람은 국내에서 처음 만났으며, 아내인 B씨가 현지로 돌아가 아들을 출산하자, B씨가 한국에 들어와 친자 확인 뒤 자신의 아들이 맞는 것을 확인하고 혼인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술을 마시면 부인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아이가 운다는 이유만으로 화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B씨는 휴대전화를 가방에 기대 세워두고 몰래 촬영하기에 이르렀다. 남편이 술을 마시기만 하면 상습적으로 폭행하였기에 이에 대응한 것이었다.
A씨는 구속영장 실질 심사를 받은 뒤 취재진들에게 "언어가 달라 생각하는 것도 달랐다. 그것때문에 감정이 쌓였다"라며 변명하기에 급급했다.
한편 베트남 현지에서는 위와같은 영상이 공유되며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 이들은 "소통을 하려면 남성이 베트남어를 배울 수 있는 것 아닌가?"라며 분노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