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2025년 추계 도로 정비 평가 ‘우수기관’ 선정
충남 서산시가 충청남도가 주관하는 ‘2025년 추계 도로정비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해당 평가는 충남도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도로 정비 상태와 유지 보수 예산 확보 실태 등을 평가해 도로의 기능 유지와 교통안전에 노력한 지자체를 시상한다.중점 평가 사항은 포장보수, 차선도색을 비롯해 교량, 비탈면, ...
(전북/뉴스21)김문기기자=고창군(군수 유기상) 치매안심센터가 이달 초부터 진행하고 있는 치매어르신 대상 인지재활프로그램 ‘뇌 마음속에 저장’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뇌 마음속에 저장’은 치매어르신에게 원예치료·공예치료 등 다양한 신체활동과 두뇌활동(기억력, 집중력, 계산력, 문제해결력, 일상생활활동, 회상능력 등)을 통해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특화 프로그램이다.
기존 참여자들의 경우 자신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변화와 인지기능 향상, 우울감 감소 등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다.
치매인지재활프로그램 참여 대상은 치매진단을 받고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서비스를 신청 후 대기 중 이거나 등급을 받지 못한 어르신이다.
고창군 보건소 최현숙 소장은 “기억력, 집중력, 실행기능 등 치매어르신들의 인지능력 개선과 사회적 교류를 통해 일상생활 수행능력 유지 및 자존감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며 “치매어르신과 가족이 더불어 같이 살아가는 따뜻한 고창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