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00’ 선정
보령시는 보령머드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2026~2027)’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선정해 2년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박물관, 문화서점, 전통시장 등 문화공간부터 지역축제, 공연, 체험형 콘텐츠, 지역 브랜드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다. ...
광양시가 ‘청렴도 1등급 2년 연속 달성’을 목표로 전략과제를 수립하고 총력을 기울여 나간다고 밝혔다.
광양시는 2018년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광주․전남에서 유일하게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이에 시는 지속적인 청렴문화 확산을 통한 ‘청렴도시’로서 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반부패 시스템 구축’, ‘청렴문화 조성’, ‘청렴마인드 함양’ 등 3개 분야의 전략과 제를 수립하고 강력하게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먼저 ‘반부패 시스템 구축’ 분야로 ▲공공분야 갑질신고‧지원센터 운영 ▲청렴도 취약분야 상시 모니터링 ▲자율적 내부통제를 통한 자정활동 ▲부패 행위 신고 및 신고자 보호제도 운영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부패 취약 분야 집중 감시‧감찰 활동 체계를 확립하고, 금품‧향응 ‧편의 수수를 사전에 근절해 부패 없는 환경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청렴 문화 조성’분야로 ▲청렴메시지, 청렴서한문 발송 ▲실‧국장 청렴행정 책임관제 운영 ▲민관 협력 부패행위 모니터링 ▲청렴콘서트‧청렴캠페인 실시 ▲전부서 청렴 데이 (Day)운영 ▲국민권익위원회 제도개선 사항 중점 추진 등 다양한 반부패 시책을 추진한 다.
‘청렴마인드 함양’ 분야로 전 직원이 청렴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공직자 상시 청렴 교육 시스템 운영 ▲찾아가는 청렴 향상 컨설팅 실시 ▲청렴도 취약 분야 및 신규 임용자 특별 교육 실시 ▲전문 강사 초빙 청렴교육 ▲청렴유적지 현장탐방 및 청렴교육 등을 추진해 내부 소통 강화와 청렴 공감대 형성에 나선다.
김문수 감사담당관은 “먼저 내부적으로 직원 간 소통과 참여를 확대하는 시책을 추진해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과 윤리 의식 함양에 나서고 외부적으로는 부패를 미연에 방지하는 반부패 제도를 적극 추진해 청렴도 최고 기관 유지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