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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과 미술관을 지역주민과 교류하고 소통하는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육성해야
  • 이정수
  • 등록 2019-01-10 12:2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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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기도민 66.7%, 박물관 및 미술관이 지역 문화예술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필요 있어


경기도 내 박물관과 미술관이 전시, 교육, 보존 등의 전통적인 역할 및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삶을 공유하는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역할이 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10일 경기도 내 박물관 및 미술관의 지역 문화예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변화 필요성을 살펴보고 문화예술플랫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활성화 방안보고서를 발표했다.

 

경기도민 1,000명과 경기도 내 박물관 및 미술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기도민의 66.7%, 관계자의 80.0%가 박물관 및 미술관이 지역문화예술 오프라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민의 77.1%경기도 박물관 미술관홈페이지 이용 경험이 없으며, 관계자의 경우 9.6%만이 홈페이지의 활용도가 높다고 인식했다. 이에 경기도민과 관계자 모두 경기도 박물관 미술관홈페이지가 지역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으로 확대변화되어야 한다고 높게(각각 66.2%, 61.1%) 인식했다.

 

경기도에서는 2017년부터 도내 공사립 박물관 및 미술관이 지역 문화예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역 문화예술 플랫폼 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연구원 김성하 연구위원은 박물관 및 미술관의 역할이 수집 및 보존이라는 전통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따라 교육, 전시, 체험 등으로 전환되고 있다.”, “경기도 내 박물관 및 미술관이 지역사회를 향해 문을 열고 지역주민들과 교류하고 소통하는 도민 중심의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박물관과 미술관의 고유 기능과 특성을 확대하여 지역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경기도 차원의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문화예술 플랫폼의 활성화 방안과 정책을 제안했다.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기존 경기도 박물관 미술관 홈페이지를 경기도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으로 확대개편, 정보, 온라인 샵, 아카이브 등 다양한 요소로 플랫폼 구성, 양방향 소통 가능한 열린 구조의 플랫폼 운영, 오프라인 플랫폼의 유기적 연계 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 정책으로는 경기도 문화예술 플랫폼 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 및 홍보 방안 마련, 경기도 지역 문화예술 플랫폼 육성 사업확대, 경기도 지역 문화예술 플랫폼 육성 사업공모 방식 변화, 경기도 박물관 미술관 홈페이지 단계적 개선을 통한 문화예술 온라인 플랫폼 “(가칭) () GAM(Gyeonggi Art Museum)” 구축 및 활성화, 경기도박물관협회 역할 제고를 위한 경기도 문화정책 수립 등을 제안했다.

 

김 연구위원은 박물관 및 미술관은 공공적 성격을 지닌 공공자산으로, 누구나 공적 영역에서 박물관 및 미술관과 관련된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문화예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박물관과 미술관이 지역 문화의 재발견과 재구성, 문화의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지역 문화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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