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2026년 새해 초매식 개최…. “풍어와 안전 기원”
장흥군은 9일 정남진수산물위판장에서 장흥군수협 주관으로 ‘2026년 초매식 및 풍어제’를 개최하고, 새해 수산물 첫 경매의 시작을 알렸다.이번 행사는 새해를 맞아 어업인들의 안전한 조업과 풍어를 기원하고, 장흥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현장에는 김성 장흥군수, 김재승 장흥군의회 의장, 이성배 장흥군수협 조합장을...
▲ (사진=화성시문화재단)문화체육관광부와 지역문화진흥원이 실시한 ‘2018 우수생활문화센터 공모’에서 (재)화성시문화재단 화성시생활문화센터가 ‘운영 부문’ 우수 생활문화센터로 선정되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화성시생활문화센터는 이번 공모에서 개관 1년 이상 생활문화센터 89개소를 대상으로 한 ‘운영 부문’에 응모, 특색 있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민의 문화수요를 확산시킨 점이 모범사례로 꼽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화성시생활문화센터는 17년 5월 개관 후 약 1년 6개월의 기간 동안 오픈키친과 목공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생활문화 수요증대 및 확산’과 ‘생활문화 활동가 양성 및 생활문화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사업을 운영 중이다. △‘수레텃밭’, ‘목목데이’ 등 목공 및 가드닝을 통한 가족공동체, 메이커스공동체 형성, △‘계절살기’, ‘미식학교’ 등 일상 속 음식을 주제로 만들어 가는 지역공동체형성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포럼 및 세미나 등 지역민들과의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시민들이 생활문화센터의 역할에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했다. 특히 2018년에는 ‘생활문화기획자 양성과정’을 통해 배출한 시민기획자들이 생활문화축제 ‘슬기로운 화성생활’을 직접 기획 운영하는 등 주민 주도의 생활문화를 정착시켜 가고 있다. 이 외에도 ‘생활문화동호회 활성화’ 사업을 통해 148개 동호회의 활동지원 및 사회공헌활동을 장려하며 지역의 생활문화거점으로 자리매김 했다.
화성시생활문화센터는 화성시 향남읍 화성종합경기타운 내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조성되어, 지역주민들이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생활문화의 거점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