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축제 ‘보령머드축제’, ‘로컬100’ 선정
보령시는 보령머드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2026~2027)’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로컬100’은 지역 고유의 매력을 지닌 문화자원을 선정해 2년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하는 사업으로, 박물관, 문화서점, 전통시장 등 문화공간부터 지역축제, 공연, 체험형 콘텐츠, 지역 브랜드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다. ...
▲ (사진=인천문화재단)인천문화재단(대표이사 최진용)이 운영하고 인천 동구청이 후원하는 우리미술관에서 ‘창작문화공간 금창’ 레지던시 1기 입주작가(임기웅, 김승현) 전시가 8월 15일부터 9월 7일까지 개최된다.
‘창작문화공간 금창’은 인천 동구청의 위탁을 받아 우리미술관이 운영하고 있는 레지던시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우리미술관은 지역에 대한 이해력과 창의력을 갖춘 시각예술(커뮤니티아트 포함) 분야의 작가를 선발하여, 입주 작가의 창작지원과 더불어 레지던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인천문화재단 관계자는 “본 전시를 통하여, 인천 동구의 오래된 건축물을 바라보는 관점을 새롭게 전환하고 공간에 대한 존중을 가지게 되는 문화가 형성되길 바란다.”라고 전하며, “다양한 연령층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매체가 공간 안에 어우러져 있기에, 우리미술관을 방문하는 관람객 모두가 예술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인천 동구청에서는 “이와 같은 ‘창작문화공간 금창’레지던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예술이라는 접점에서 작가와 시민이 지역 공간의 의미와 가치를 함께 발견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