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1일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관세청 등 5개 정부부처와 코트라 등 7개 관련기관의 '2018년도 FTA(자유무역협정) 지원사업'을 통합 공고했다고 20일 밝혔다.
FTA 지원사업은 한중 FTA 발효를 계기로 국내 기업의 FTA 활용을 돕기 위해 2016년 이후 매년 실시하고 있다. FTA 활용 촉진 지원, FTA 시장진출 지원, 산업 경쟁력 강화 지원, 한중 FTA 특화사업 등 4개 분야 29개 사업에 총 26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의 FTA 특혜관세 적용을 위한 ‘원산지 증명’, FTA 체결국 시장진출 등을 돕고 취약 산업에 긴급경영안정자금과 사업전환자금, 무역조정자금 등을 지원한다.
특히 국내 기업이 많은 어려움을 겪는 중국 시장에 대해서는 한중 FTA 특화사업을 통해 방문 컨설팅, 무역기술장벽 지원, 중국 인증 지원 등을 제공한다.
공고 내용은 산업부 홈페이지(motie.go.kr)와 ‘FTA 강국, 코리아’ 홈페이지(www.ft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영삼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이번 통합공고를 통해 우리 농어업인과 중소·중견기업 등이 FTA 관련 지원사업 정보를 한눈에 비교함으로써 자사에 최적화된 지원 사업을 찾아 활용할 수 있을 것“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