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대구특구본부(이하 대구특구)가 지난 1일 대구특구 100번째 연구소기업이 설립됐다고 밝혔다.
이번 제462호 연구소기업으로 등록된 '(주)건설시스템융합기술원'은 대구특구 지정 6년만에 100번째 연구소기업이 설립됐고 연말까지 120개 이상의 설립이 예상된다.
금번 등록된 ‘㈜건설시스템융합기술원’은 ‘앵글형 하이브리드 빔 보강재, 제조 방법 및 시공’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기 위해 경북대학교 기술을 출자하여 설립한 연구소기업이다.
기존의 철근 콘크리트 보강재 등의 강도와 강성을 증가시킨 앵글형 하이브리드 빔 보강재를 통해 기존 보강공법의 통기성 문제, 조기 탈락, 시공성 문제를 해결하여 사업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합작투자형 연구소기업으로 모회사인 ㈜영진이앤씨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으로 향후 성장이 기대된다.
대구본부는 연구소기업의 양적팽창과 더불어 ‘15년부터 단계적으로 질적성장 원스톱 체계인 ‘연구소기업 성장지원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성장 플랫폼은 설립기획부터 설립 후 성장 단계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며, ‘17년에는 ‘STAR 연구소기업 프로젝트’를 런칭하고 대구시와 협력하여 ‘연구소기업 엑셀러레이팅’을 신설하여 지원을 강화했다.
대구특구 연구소기업 질적성장 지원으로 글로벌 시장진출, 매출증대 등 가시적인 성과가 속속 나타나고 있다.
㈜제윤메디컬은 ‘14년부터 모로코에 결핵 환자 복약모니터링 사업 수주를 시작하여, 사업 지역을 기존 2개 지역에서 5개 지역으로 확대하고 최근 이란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디비리서치는 비콘(Beacon) 기반 장애 관리/자가 경보 시스템으로 ‘16년 16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17년 관련 매출 19억원을 달성하였다.
㈜유핏 H&B는 성장 플랫폼을 통해 제작한 시제품(V-CARE)을 롯데 홈쇼핑을 통해 판매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향후 매출증대가 기대된다.
대구특구본부 한상문 본부장은 "대구특구육성사업, 대구시 협력사업 등을 통해 대구특구 연구소기업이 유망강소기업으로 성장하고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