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충남의 모든 정보 ‘위키백과’로 바로알린다
  • 최철규
  • 등록 2017-09-20 15:37:45

기사수정
  • 19일 도-위키협회 협약… 행정·산업·관광정보 4개 국어로 등록


           ▲ 안희정 지사와 이만재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장이 19일 도청 접견실에서 업무협약체결장면. 




충남도의 주요정책과 행정정보, 산업인프라, 관광정보 등 모든 정보가 위키백과를 통해 국내외에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된다.

도는 19일 도청 접견실에서 안희정 지사와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만재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바로알림을 위한 열린혁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위키백과는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웹사이트 목록 5위를 기록한 지식·정보 공유의 대표적 매체로, 등록 시 구글과 네이버, 다음 검색에 자동 노출된다.

다만, 위키백과는 누구든지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해 직접 지식과 정보를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관리 주체가 모호해 수록된 행정기관 관련 정보의 양과 질이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도와 한국위키미디어협회는 이번 협약으로 충남 관련 정보의 위키백과 수록을 통해 도민이 필요한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도는 행정·산업·관광 등 자료·사진을 확보해 위키백과에 입력하고 기존 외국어 홈페이지 정보와 연계해 영·중·일어 등 외국어로도 공개한다.

한국위키미디어협회는 충남도 위키백과 항목 분석 및 자문, 위키 사용법 교육과 편집자들이 콘텐츠 편집을 위해 함께 모이는 행사인 에디터톤 개최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특히 전 세계 어디서든 정보를 무료로 공유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충남도정에 대한 신뢰도 향상 및 이용자 편익증진은 물론, 지역 문화재, 관광, 농특산물, 축제정보 제공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희정 지사는 “앞으로의 행정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 행정, 개인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구현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다양하고 질 높은 지식·정보의 공유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 지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충남도의 등 다양한 정보를 도민께 보고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신천지의 두 얼굴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 [뉴스21일간=김태인 ]자료사진 "청년"의 이름 뒤에 숨은 검은 그림자,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2025년 9월, 울산에서 열리는 '제3회 청년 크루 페스티벌'을 둘러싼 의혹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청년 문화를 위한 축제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특정 사이비 종교 단체의 교묘한 포교 전략과 정치권과의 불편한 유착 가능...
  2. 울산시, 하절기 이야기(스토리) 야시장 성료 [뉴스21일간=김태인 ]  지난 7월 18일부터 지난 9월 13일까지 약 두 달간 이어진 하절기 ‘울산의 밤, 이야기(스토리) 야시장’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울산시가 주최하고 울산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한 이번 야시장은 하루 평균 7,690명, 총 누적 14만 6,1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울산의 여름밤을 환하게 밝혔다.  이번 하절기 이야기(스...
  3.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석 맞이 첫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북구 양정동 오치골에서 추석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축제의 장이 열린다.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진위원회는 오는 10월 6일(월), 북구 양정 생활체육공원 인라인스케이트장 상설 무대에서 **‘제1회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지역 대표 캐릭터 ‘까미·.
  4. 신간 <죽음의 쓸모> 박미라 시인이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를 펴냈다. 달아실시선 96번으로 나왔다.  박미라 시인의 시(의 특징)를 한마디로 축약하기는 어렵지만 거칠게 축약하자면 “정밀한 묘사에서 힘을 얻는 서사, 깊은 사유를 품은 어둑한 서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은 이번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의 등뼈를 이룬다. 노련한 ...
  5.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불꽃’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한국산업단지공단 후원으로 마련한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 ‘불꽃’을 오는 9월 20일부터 10월 26일까지 문화공장 방어진에서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은 조선산업 역사를 개척해 온 노동자들의 땀과 열정, 치열한 삶과 고귀한 노동의 가치를 재조명하여, 산업역군으로 시대를 개척한 구민들...
  6. 형용사의 쓸모 인생을 흰 도화지에 비유하곤 한다. 무엇을 그리는가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는 것. 하지만 아름다운 그림은 ‘무엇’을 그리는가만큼이나 ‘어떻게’ 그리는지가 중요하다. 밑그림이 조금 부족해도 다채로운 색깔을 조화롭게 사용할 때 훨씬 아름답게 보인다. 인생에 무엇을 그릴지를 고민하는 것이 ‘명사’형 인생이라면 어떻게 그릴지 ..
  7. SSG의 에레디아, 최정, 한유섬, 류효승, 네 타자 연속 홈런포 홈런 군단 SSG의 강타선이 또 한 번 프로야구사에 남을 명장면을 만들어냈습니다.서막은 에레디아가 열었습니다.4회 첫 타자로 나와 NC 로건의 초구를 받아쳐 왼쪽 담장을 넘기는 홈런을 쳐냈습니다.다음 타자인 최정은 더 큰 아치를 그렸습니다.이번에도 타구가 왼쪽 방향으로 날아갔는데 관중석을 넘어가 장외 홈런이 됐습니다.이어 좌타자...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