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하반기 46개 공공기관 분야별 '같은 날 필기시험'
  • 김만석
  • 등록 2017-09-08 09:34:32

기사수정
  • 기관들 합동, 개별 채용 중 선택



46개 공공기관이 금년 하반기 신규채용 시 유사업무 기관은 같은 날짜에 필기시험을 치르는 합동채용 방식을 도입한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46개 공공기관을 유사그룹별로 사회간접자본(SOC), 에너지, 정책금융, 보건의료 등 7개 분야 15개 그룹으로 나눠 동일 날짜에 필기시험을 치르는 합동채용을 시행하기로 했다.


기재부는 46개 기관을 업무 특성별로 15개 그룹으로 나눴다. SOC(사회간접자본) 분야는 공항, 청도, 도로, 항만으로 나눠져 ▲9월 30일(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10월 28일(코레일관광개발, 코레일유통, 한국철도시설공단), ▲11월 18일(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11월 25일(부산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의 필기시험이 실시된다. 


에너지 분야는 ▲10월 28일(한국전력공사, 한전KPS), ▲11월 4일(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11월 11일(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11월 18일(한국남동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중부발전) 등의 필기시험이 시행된다. 


정책 금융 분야는 ▲10월 14일(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벤처투자, 한국자산관리공사), ▲10월 21일(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예금보험공가, 중소기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이 실시된다. 


보건 의료 분야는 ▲11월 4일(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12월 2일(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등의 필기 시험이 진행된다. 농림 분야는 ▲10월 22일(농업기술실용화재단,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환경 분야는 ▲10월 28일(국립공원관리공단, 낙동강생물자원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문화 예술 분야는 ▲11월 4일(강원랜드,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관광공사, 한국체육산업개발) 등이다. 


공공 기관들이 합동 채용 방식을 지원한 이유는 과도한 응시 경쟁으로 인한 중복 합격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과열 경쟁 아래 일부 수험생이 다수의 유사 기관에 동시에 합격하면서 다른 수험생들의 취업 기회를 없애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실제로 지난해 주요 기관 경쟁률을 보면 인천 공항 공사는129 대 1, 주택도시보증공사는 162 대 1 이었다. 


공공 기관들 입장에서도 뽑아 놓은 인재들의 이직률이 너무 높다는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공공기관 설문 조사 결과 중복 합격에 따른 이직자는 지난 2014년~2016년 기간 동안 총 870명에 달했다. S기관의 경우 올해 상반기 채용에 1만1000명이 지원했으나, 실제 7000여명만 응시해 결시율이 36%를 넘었다. 


다만 이번 정부의 합동 채용 방식에 대해 수험생들의 반응은 엇갈릴 가능성이 있다. 수험생들 입장에서는 합동 채용으로 응시 기회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년에도 공공 기관들이 자유롭게 합동 채용 혹은 개별 채용 방식을 선택하게 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수험생들의 입장도 이해가 가지만, 우수한 일부 수험생이 5~6곳을 합격하고 연쇄 이동을 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있다”라며 “응시 기회의 급격한 축소를 방지하기 위해 공공 기관이 자유롭게 합동 채용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고, 230여개 대다수 공공 기관은 개별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