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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직장인 생존 철칙 50
  • 특별취재부
  • 등록 2009-02-17 03:5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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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 직원 10% 감원", "금융권 명예퇴직 시행", "미국 야후 1,500명 감원", "소니 16,000명 감원", ...10년 전 IMF 시절 우리를 고통스럽게 했던 뉴스들이 2008년 12월 또다시 국내외 언론을 타고흘러나오고 있다. 대공황 이후 최악이라는 전세계적인 불황과 함께, '구조조정', '감원 태풍', '정리해고' 등등의 섬뜩한 말들이 다시금 평범한 사람들의 생존의 토대를 흔들고 있다. 미국의 커리어 전문가인 이 책의 저자는 불경기가 닥쳤을 때 가장 중요한 자산은 집도 저축도 아니고, 바로 일자리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렇게 조언한다. "지금 당장 방어를 시작하라."어떻게 일자리를 방어하냐고? 이 책이 말하는 50가지 행동 철칙을 따라 하면 된다. 더구나 위기의 시기가 오기 전에 미리부터 실행한다면 100% 일자리 방어에 성공한다고 하다. 저자가 말하는 기본 원칙은 눈에 띄게 일할 것, 상사가 다루기 쉽게 행동할 것, 회사가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될 것, 그리고 있을 수 있는 변화에 늘 대비할 것 등 4가지이다.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상사가 그것을 알지 못하면 정리 대상 리스트에 올라갈 수 밖에 없다. 상사가 같이 일하기 어려운 직원이라고 생각한다면, 위기의 시기에는 정리대상 1순위가 된다. 회사는 아무리 어려워도 꼭 필요한 사람은 절대로 자르지 않는다. 그리고 만약을 대비해 회사 안팎의 변화를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구조조정의 희생양이 될 수 밖에 없다.이 책이 말하는 50가지 행동 철칙은 선언적인 원칙론에 머무르지 않는다. 엘리베이터에서 임원을 만났을 때 인상적으로 자기소개를 하는 방법이라든지, 너무 노골적이지 않게 자신의 성과를 알리는 E-메일 작성벋, 그리고 상사에게 비굴하게 굴지 않으면서도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세련된 아첨의 방법 등 현장에서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이다. 회사라는 공간에서 그대로 따라 하면 되는 일종의 생존 메뉴얼인 셈이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감원의 공포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직장인으로서의 출세를 보장하는 성공 매뉴얼이기도 하다.▣ 이 책의 내용경제가 어려워지고 전 분야에 걸쳐 구조조정과 감원의 바람이 일기 시작하면, 많은 사람들은 자기가 그 희생양이 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게 된다. 불의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일 말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하는 한탄과 함께 말이다. 실제로 감원의 회오리가 몰아쳐올 때, 나를 비켜가기를 기도하는 것 외에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말한다. 적이 공격해 온다면 방어를 하라고 말이다. 적의 공격에 성을 방어하듯이, 구조조정의 공격에 일자리도 방어할 수 있다고 하다. 단, 정말로 필요한 시기가 오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하면 그 효과는 100% 보장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럼 어떻게 나의 일자리를 방어할 수 있을까? 저자즌 4가지의 기본 원칙에 따라 꼭 지켜야 하는 총 50가지의 철칙을 제시한다.저자가 말하는 제1전략은 눈에 띄게 일하라는 것이다. 회사를 위해 아무리 헌신적으로 열심히 일한다 하더라도 그것이 상사나 동료의 눈에 띄지 않는다면 아무도 당신의 능력을 알 수 없다. 사무실에서 있는 듯 없는 듯 묵묵히 일하는 사람들은 위기의 시기가 오면 없어도 되는 직원으로 인식되기 쉽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첵적인 방법으로 적어도 상사보다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기, 자신의 성과를 알리기, 상사에게 먼저 말을 걸기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일과 성과를 선전하는 전략들을 알려준다.2번째 전략은 회사나 상사가 다루기 쉬운 직원이 되는 것이다. 호경기에는 불평을 하거나 루머를 퍼뜨리거나 동료와 불화가 있는 직원도 자신의 일만 제대로 처리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위기의 시기가 오면, 회사가 다루기 어렵거나 불평의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직원은 정리 대상 1순위에 오른다. 이를 위해 저자가 제안하는 전략은 사무실에서 입단속을 하는 것, 사생활을 노출시키지 않는 것, 그리고 사무실에서 언제나 웃는 사람이 되는 것 등이다.3번째는 회사 내에서 꼭 필요한 사람으로 인정받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맡은 업무를 성실히 처리하는 것으로도 충분할 것처럼 보이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신입 직원의 멘토를 자청해 회사 내에 자신의 분신을 키우거나 자신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전문가로서 인정받는 것 등등이 방법이 될 수 있다. 치밀하게 준비된 아첨을 통해 상사로부터 자신의 분신인 것처럼 인정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누구도 자신의 분신을 자르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마지막으로 변화의 상황에 늘 대비를 하라는 것이다. 업계의 변화나 고용환경의 변화에 대비해 자신의 이력서를 언제든 사용할 수 있게 업데이트해 놓고, 인터뷰 능력을 최상으로 유지하라고 한다. 그것은 이직을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구조조정으로 새로 부임한 상사에게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리고 사내외의 동료들을 관찰하고 그들보다 적어도 한 발짝 앞서나갈 것을 권한다.이 책에서 말하는 꼭 지켜야 하는 철칙들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일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이 다른 많은 직장인 처세서와 다른 점은, 결코 그럴싸한 원칙론에 머무르지 않는다는 점이다. 실제로 사무실에서 실행해야 하는 방법들을 아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말투나 태도, 행동 습관과 E-메일 쓰기 등 계속 반복해서 실행함으로써 습관화시켜야 하는 것들을 센스있고 유머러스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오랫동안 커리어 컨설턴트로 활동한 저자가 직접 겪은 실제 사례도 곳곳에 실려 있다.▣ 저자 소개스티븐 비스쿠시 Stephen Viscusi저자 스티븐 비스쿠시는 미국의 커리어 전문가이다. 'On the Job'이라는 라디오 쇼를 진행하고 있으며, NPR, Wall Street Journal, The New York Times, The Washington Post,USA Today, Fortune 등의 매체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또한 미국 10대 헤드헌팅 회사인 'The Viscusi Group'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On the Job:How to Make It in the Real World of Work' 등이 있다.* 옮긴이 박정현이 책의 번역자 박정현은 호주 NSW 대학교 경제학과 및 동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명로진의 인디라이터'와 '바른번역 김우열의 번역 아카데미'를 수료했고, 바른번역 소속으로 영상과 출판 분야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한 책으로는 '판매전선 이상 없다 Ultimate Sales Machine', 거북이의 길 Way og the Turtle', '동물리더쉽 Animal Leadership' 등 다수가 있다.▣ 책 속에서그러나 경기가 불안하거나 업계가 위기에 처하면 나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수없이 받는다. "어떻게 해야 일자리를 사수할 수 있을까요?" 추락하는 비행기에서 당장 뛰어 내려야 하는데 낙하산의 색깔을 따질 때가 아닌 것이다. 사무실에는 일자리를 줄이고 해고한다는 이야기가 난무하고, 이때 가장 절실한 것은 일자리 사수뿐이다.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한 내 답변은 늘 간단하다. 만약 당신이 일과 커리어를 진실로 심각하게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 방어를 시작하라. -11페이지사람들은 흔히 잘못 생각을 하는데, 성공의 요인은 당신의 눈부신 이력과 경력이라고 착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진실로 문제가 되는 것은 상사가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이다. 간단히 말하면 단지 그뿐이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질문을 던져보라. 내 상사는 나늘 좋아하는가? 만약 당신의 답이 "아니오" 혹은 "잘 모르겠다"면, 당신의 일자리는 위태롭다는 뜻이다. 불공평하게 들릴지 몰라도 그것이 현실이다. -11페이지만약 상사가 당신을 볼 수 없거나 무슨 일을 하는지 알지 못한다면, 완벽한 진실 한 가지가 있다. 그것은 그가 당신을 아주 쉽게 잊는다는 것이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 그렇다. 당신이 상사의 시야로부터 사라진 순간 그의 기억에서도 사라진다! 지금의 직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첫번재 단계는 회사 이곳저곳에서 눈에 띔으로써 당신의 존재감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다. -17페이지여기 당신을 위한 뉴스가 하나 있다. 상사들은 좋은 시기에는 당신이 다루기 어려운 아이라도 그다지 개의치 않는다. 당신이 아무리 공격적으로 불평을 늘어놓고 투덜거려도 크게 문제 삼지 않는다. 그저 맡은 일을 제시간에 끝내고 회사 공금에 손을 대지 않는다면 당신은 원하는 대로 행동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회사가 어려운 시기를 맞았을 때이다. 배가 침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상사가 무거운 짐을 배 밖으로 던지려는 순간, 상사는 평상시 누가 다루기 어려운 아이였는지를 깨닫게 될 것이다. 나는 이와 같은 사람들을 "함께 가기 어려운 직원들"이라 부른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물에 둥둥 떠서 해고 통지서를 흔든는 일 뿐이다. -100페이지사무실에서 가십과 친하게는 지내되 가십의 주인공은 되지 마라.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는 것이 힘이고 가십에서 얻는 정보는 게임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기 위한 추가적 힘을 보태주기 때문이다. 다만 다른 이들에게 가십을 반복하여 퍼뜨리지 말고 정보만 흡수하라. 지금 당장 필요없는 정보라면 미래를 위해 혹은 일자리 사수를 위해 어딘가 파일 처리를 해놓고 겉으로는 의연하게 굴어라.-132페이지당신이 진정으로 사무실 정치에 뛰어나지 않는 한 결코 거기에 뛰어들려고 시도하지 마라.대개의 사람들은 사무실에서 상황을 이끌고 갈 마키아벨리식 정치법을 터득하고 있지 못하다. 그러므로 사무실 정치 게임의 중심에서 집중적으로 시선을 받거나 사소하게 교묘한 작전을 구사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적어도 주변에서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감지하고, 어쩌면 당신에게 유리하게 전개될지도 모를 상황에 대비할 필요는 있다. 자신을 활동적인 구경꾼으로 생각하라. 활동적인 구경꾼이란 필요할 때에는 행동을 조절하고 기민하게 움직이지만, 그렇지 않을 때에는 자신의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136페이지당신이 해야 할 일의 전부는 스마일이다. 많은 경영인들이 특정 직원을 해고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그들이 결코 웃지 않아서였다고 고백한다. 상사들은 외적인 미소를 사적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므로 원하든 원하지 않든 뇌의 반을 사용하더라도 늘 미소를 지어라. 그게 잘하는 일이다. 계속 웃는 척이라도 하자.-143페이지평정을 유지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말 그대로이다. 상사와 동료들 사이에서 침착함이 가장 필요할 때, 당신이 그 능력을 보여준다고 상상해 보자. 예를 들어, 상사가 내일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데 동료 중 누군가 자신이 맡은 부분을 완벽하게 망쳤다고 가정하자. 철야를 각오한 당신은 차분히 리포트 작업을 시작한다. 그러나 당신의 옆 자리에 있는 동료는 우왕좌왕하며 이미 스트레스로 가득 찬 공기를 과장된 행동으로 더욱 악화시키고 잇다면, 어려운 시기가 닥쳤을 때 누가 해고 통지서를 받을 확률이 높겠는가? -163페이지솔직해지자. 멘토가 되는 것은 결국 당신을 위한 일이지 그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누군가의 멘토가 된다는 것은 회사 내에서 그리고 당신이 속한 업계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하여 귀한 가치를 제공할 영향력과 지지의 나무를 심는 것이다. 멘토링이란 부하직원을 거느리거나 임원이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저 회사에서 살아남는 요령과 신입사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경험과 지니고 있으면 된다. 신입사원들 혹은 회사에서 지위가 낮은 직원들은 이와 같은 도움이 가장 필요한 사람들로서 당신은 단순히 경험을 제공하면 된다.-174페이지사실 공손하게 표현해서 상사를 지지한다는 것이지 현실에서는 결국 아첨을 의미한다. 그렇다. 아첨이다. 이 역시 세밀한 연습이 필요하다. 상사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그를 이해하는 것은 일자리 사수슬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이다.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상사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일하는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싫어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관찰하여 그에 맞춰 당신의 태도를 재정비한 뒤 접근하라. 다시 한번 강조한다. 상사가 곧 당신의 일자리이다. 이제 정확히 이해했으리라 믿는다. 그렇지 않은가?-206페이지돈은 곧 자신감이다. 어떤 경우가 발생하든 집세나 대출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면 당신은 다음 번 월급에 허겁지겁 매달리지 않아도 된다. 일자리 사수를 위한 장기 전략을 세우고 그에 따라 상사를 돋보이게 하거나 회사가 필요로 하는 관심을 먼저 생각할 여유를 가질 수 있다. 게다가 돈 걱정이 머릿속에서 사라지면, 일자리 사수를 위해 당신 생각에 약간 위험해 보이는 전략들, 예를 들어, 의견 발표나 자발적 참여 혹은 공로를 나누는 일 등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직장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을 때, 그때 비로소 일자리 사수를 위해 꼭 필요한 일들을 망설임 없이 행할 수 있게 된다.-232페이지시장 상황을 파악하는 것의 가장 큰 이점은 현재 일자리에 영향을 줄 흐름이나 어려운 상황들 그리고 일자리를 옮겨야 할지도 모를 요인들을 파악하여 대비하는 것이다. 가장 최근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넓은 시각을 가지면 이력서를 준비하고 인맥을 쌓으며 급속하게 성장하는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까지도 계획하고 늘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동료들이 그들을 강타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조차 못하고 허둥대기 한참 이전에 말이다. -276페이지▣ 목 차눈에 띄어라 Be Visible1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라, 적어도 당신의 상사보다는.2 외모에 신경써라. 가능하면 사내의 실력자들을 모방하라.3 디테일에 신경써라. 철자법이 커리어를 망칠 수도 있다.4 경청하라. 당신의 인생을 결정하는 말이다.5 소리내어 떠들어라. 당신의 마음까지 읽는 사람은 없다.6 리더로서 일하라. 노력하면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7 프레젠테이션에 사활을 걸어라. 그것은 당신의 모든것을 보여준다.8 회사를 대표하라. 하늘이 준 기회다.9 멘토를 찾아라. 그는 위기상황에서 당신의 지원군이다.10 상사에게 말을 건네라. 그가 당신에게 말을 걸기 전에.11 인맥을 넓혀라.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을 동지로 만들어라.12 자기자시니을 소개하라. 회사의 임원들에게는 더더욱 그렇게 하라.13 성과를 선전하라. 단, 욕심쟁이나 허풍선이로 보여서는 안된다.14 회사의 열성팬이 되어라. 자기의 팬을 자르는 회사는 없다. 다루기 쉽게 행동하라 Be Easy15 불평을 멈춰라. 그렇지 않으면 정리대상 1순위가 될 수 있다.16 입단속을 하라. 무심코 내뱉는 말이 언젠가 화살이 되어 돌아온다.17 사적인 문제는 집에 두고 출근하라. 사생활을 노출시키지 말라.18 예의바르게 행동하라. 그리고 품위있게 처신하라.19 언쟁하지 말라. 그리고 토론을 하라.20 가십거리가 되지 마라. 그러나 가십에 귀는 열어둬라.21 사무실 정치를 파악하라. 단, 정치적인 사람이 되지는 말라.22 긍정적이 되어라. 그리고 웃어라.23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라. 약속을 했다면 반드시 지켜라.24 융통성있게 행동하라. 그리고 변화의 흐름을 타라.25 주변 사람들에게 용기를 줘라. 그리고 아낌없이 칭찬하라.26 공로를 동료들에게 나눠라. '나'보다는 '우리'를 앞세워라.27 평정심을 유지하라. 어떠한 상황이 오더라도 그리하라.꼭 필요한 사람이 되어라 Be USEFUL28 멘토가 되어라. 사내에 당신의 분신을 키워라.29 다른 직원들을 트레이닝 시켜라. 그리고 당신의 열정을 나눠라.30 멀티 플레이어가 되어라. 새로운 일을 두려워 말라.31 전문가가 되어라. 전문가의 길은 어디에나 있다.32 정보를 공유하라. 내 아이디어를 빼앗길까 겁먹지 말라.33 스스로 책임져라. 변명하지 말라. 비난을 두려워 말라.34 자발적으로 일하라. 손을 들면 기회가 온다.35 치밀하게 준비된 아첨을 하라. 상사가 곧 당신으 일자리이다.36 도와라. 도움을 받기보다는 주는 사람이 되어라.37 열심히 일하라. 일자리 사수의 기본이다.38 회사의 수입을 늘려라. 돈을 벌어주는 직원은 절대로 못 자른다.늘 준비하라 Be READY39 은행에 저축하라. 돈은 자신감이다.40 이력서를 업데이트하라. 언제든 사용할 수 있게.41 헤드헌터와 친해져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가 있다.42 인맥을 관리하라. 네트워킹은 사교가 아니라 의무이다.43 인맥 내의 사람들을 도와라. 도움을 받기 전에 먼저 도와라.44 전문가 협회에 참여하라. 전문가 네트워크를 강화하라.45 전문가임을 알려라. 자기 분야에 대한 기사를 작성하고 발표하라.46 동료들을 관찰하라. 그리고 적어도 그들보다는 한발 앞서라.47 인터뷰 기술을 향상시켜라. 정말 필요할 때 시작하면 늦는다.48 업계의 고용시장을 관찰하라. 불의의 공격을 피할 수 있다.49 자기계발을 게을리 하지 말라. 필요한 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하라.50 새로운 기술을 배워라. 배우고 또 배워라.감사의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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