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회장 김윤식, 시흥시장)는 지난 14일 오전, 수원 호텔 캐슬에서 경기도와 시·군간 ‘재정발전협의회’를 열고, 경기도와 도내 31개 시·군 간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강득구 연정부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경기도의 기본 입장은 파트너 십을 갖고 시·군과 상생 협력하는 것”이라면서 “좀 더 나은 자치와 분권의 사회를 함께 만들어가자”고 밝혔다.
주요 안건으로는 신규·확대 도비보조사업 사전협의, 도비보조사업 성과평가 및 일몰대상 사전협의, 복지 분야 도비보조사업 보조율 조정 검토 등이었다.
김윤식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은 “도의회의 예산 심의 과정에서 신규로 증액되는 사업이 실제로 시·군 재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고 지적하고, “재정문제에 관해서는 도와 시·군, 도의회와 시·군 의회 4자가 모인 협의체를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실무단 회의를 통해 도와 각 시·군별 재정 문제를 살피고, 9월에 예정된 제3차 재정발전위원회에서 구체적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합의했다. 아울러 합의된 결과에 관해서는 반드시 함께 이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조찬을 겸한 이날 회의에는 김윤식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시흥시장)을 비롯해, 제종길 안산시장, 이필운 안양시장, 김규선 연천군수, 이한규 수원부시장이 참석했고, 경기도에서는 강득구 연정부지사와 조청식 기획조정실장, 전하식 예산담당관이 참석했다.
한편 제3차 재정발전협의회는 오는 9월에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