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제 해킹 그룹 '아르마다 콜렉티브'의 정체는?
  • 김만석
  • 등록 2017-06-22 15:38:42

기사수정



최근 국내 은행과 증권사 등 금융권에 디도스(DDoS) 공격 협박을 하고 나선 '아르마다 콜렉티브(Armada Collective)'는 2015년 활동을 시작한 모방형 국제 해킹 그룹이다.


22일 보안업계에 따르면 아르마다 콜렉티브는 2015년 6월 국내 은행권에 대한 디도스 공격을 감행한 해킹그룹 DD4BC(DDoS for Bit Coin·비트코인을 위한 디도스)과 유사한 수법을 사용한다.


DD4BC는 지난해 1월 핵심 인물이 유럽에서 체포되면서 활동을 중단했지만 이후 아르마다 콜렉티브, 카디로브치, 뉴월드해킹 등 모방 해킹그룹들이 우후죽순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런 유사 공격그룹들은 금융권을 집중 공략한다는 점, 협박 이메일을 먼저 보낸 뒤 사전 공격하고 비트코인을 요구한다는 점 등에서 DD4BC와 수법이 거의 같다.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은 추적이 어려운 탓에 최근 해커들의 자금줄로 활용되고 있다. 


아르마다 콜렉티브는 이런 방식으로 2015년 9월부터 일본과 유럽 금융기관을 공격한 전력이 있다. 이후 눈에 띄는 움직임을 보이지 않다가 지난해 3월부터 활동을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DD4BC와 같은 수법을 사용하는 공격그룹들이 실제로는 그리 위협적인 수준은 아니라는 분석도 있다.


DD4BC가 2015년 6월 국내 금융권에 사이버 공격을 가했을 때 일부 은행의 인터넷뱅킹과 스마트뱅킹의 서비스가 일부 지연되기도 했으나 대부분 15분 이내에 복구됐다. 


분산 컴퓨팅·클라우드 업체인 아카마이에 따르면 아르마다 콜렉티브는 1초에 1TB에 달하는 공격을 한다고 협박하지만 지금까지 가장 강력했던 공격은 772Mbps 수준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