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에서는 도민에게 한 단계 높은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98년도 제정 이후 지속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는 소방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한 도민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는 8월 27일부터 9월 10일까지 소방관련 민원인, 화재ㆍ구조ㆍ구급 수혜자, 소방검사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소방행정 서비스 5개 분야 25항목의 우편설문을 실시하여 76명이 응답하였고, 만족도는 전체 평균 81.56점으로 평가되어 도민들이 소방관서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에 상당히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민원실 방문시 공무원 태도의 공손성 85.26점, 민원업무 처리의 공정성 87.37점, 전화상담 친절성 87.11점, 119신고 접수와 출동의 만족도가 각각 88.42점, 86.58점으로 매우 높게 조사되었다.
반면에, 소방정보제공 73.16점, 민원신청양식 작성의 용이성 74.21점 화재예방시설 안전관리 74.74점, 민원실 편의시설 73.68점 등 일부항목은 전체 평균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도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만족도가 낮은 분야를 조속히 개선ㆍ보완하는 한편, 만족도가 높은 분야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실천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강원도는 2001년도 소방행정서비스헌장 실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행정자치부 장관 표창과 인증 마크를 수여 받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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