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보건소가 ‘담배 연기 없는 사업장 만들기 찾아가는 이동 금연 클리닉’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보건소는 “금연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으나 직장 때문에 보건소를 찾기 힘든 직장인이나 단체 등을 위해 업장별로 주 1회씩 방문, 총 4회에 걸쳐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 금연 클리닉은 비흡연자의 간접 흡연 폐해를 예방하고 흡연자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정읍시 내에 소재한 사업장이나 단체 등 금연 희망자가 10인 이상인 곳이면 어디나 신청 가능하다.
보건소에 따르면 현재는 지난달 하순경부터 이동금연 클리닉을 신청한 (주)세움과,㈜하림 정읍공장, 한서요양병원 등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동 금연 클리닉에서는 흡연의 폐해와 간접흡연 피해 예방을 위한 금연 교육과 금연 상담은 물론 건강 관련 상담, 혈압과 체성분 등을 측정 흡연자들의 금연을 유도하고 있다.
또 금연 보조제 지급 등의 금연과 건강 증진 서비스를 제공하여 직장인들의 흡연으로 인한 정신적․신체적 폐해를 감소시키고 업무시간 손실을 예방하는데 기여하고 있기도 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흡연 의지를 차단하고 금연의 필요성을 인식시켜 일터에서의 건강증진은 물론 흡연자 스스로 평생 금연을 다짐하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 금연 클리닉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장이나 관공서, 복지시설 또는 단체에서는 정읍시보건소 건강증진과(☏ 539-6082)로 연락하면 방문일정과 자세한 내용을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