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정부군, SDF와 휴전 하루 만에 북동부서 유혈 충돌
시리아 정부군이 쿠르드족 주축 무장단체 시리아민주군(SDF)과 휴전에 합의한 지 하루 만에 북동부 지역에서 다시 유혈 충돌이 발생했다. 현지시간 19일, 시리아 국영 SANA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정부군은 SDF가 통치권을 넘기기로 한 데이르에조르, 알하사카, 라카 등 북동부 3개 주에 병력을 배치하기 시작했다.
SDF는 극단주의 테러 ...
강동구 3040 여성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 2026 제2기 ‘이화-강동 핫 클래스’ 수강생 모집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강동의 대표적인 여성 평생교육 프로그램인 「이화-강동 핫 클래스」 제2기 수강생을 1월 19일부터 선착순 모집 중이라고 밝혔다.「이화-강동 핫 클래스」는 2005년부터 20년간 운영해 온 ‘이화강동 아카데미’를 3040세대를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개편하여, 2025년에 제1기 과정을 운영하였고, ...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외국인에 이어 대학생을 위한 ‘통하는 버스정류장’을 설치하고 지난 12일부터 운영에 돌입했다. 수요조사로 파악한 호남대학교 학생들의 바람을 충족하는 무료 와이파이 정류장을 마련한 것이다.

‘통하는 버스정류장’은 호남대학교 정문 맞은편에 설치했다. 학생들이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검색하도록 무료 와이파이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사용하는 이동통신사와 상관없이 신호를 검색해 ‘Kwangsan_5G’ 또는 ‘Kwangsan_2.4G’를 선택 접속하면 광산구홈페이지 화면이 뜨고 인증절차없이 바로 무료 와이파이망을 이용할 수 있다.
유개승강장 하나를 더 추가해 시내버스 정류장 면적도 키웠다. 하교 시간에 승객이 몰려 이용에 불편을 겪는다는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 것. 덕분에 비나 눈을 맞으며 버스를 기다리는 학생들의 불편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호남대학교 ‘통하는 버스정류장’ 은 주민 생활 편의를 증진시키는 정책을 발굴하는 광산구의 ‘무한정책실험실’ 두 번째 사업이다. 앞서 광산구는 외국인 주민을 위한 ‘통하는 버스정류장’을 월곡시장 등 7곳에 설치한 바 있다.
광산구는 그동안 시내버스 의존도가 높은 외국인 주민과 학생을 대상으로 정류장 개선점을 파악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호남대학교 ‘통하는 정류장’의 경우 민형배 광산구청장이 지난 12일 호남대 총학생회 임원들과 함께 현장 점검을 실시하기도 했다.
광산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무한정책실험실’을 지속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발굴해 실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