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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건물 온실가스 집중관리…2020년까지 26.9% 감축
  • 최훤
  • 등록 2016-04-06 12: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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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축물 분야가 64%를 차지하고 있어 집중 관리가 필요

서울시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건물부문의 배출량을 2020년까지 26.9%(온실가스 배출전망치 대비) 감축한다. 서울시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 중 건축물 분야가 64%를 차지하고 있어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


※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 현재 상태에서 어떠한 감축노력도 하지 않을 경우 예상되는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치

핵심적으로 녹색건축물을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자급자족형 ‘제로에너지건축’ 시범사업을 기존 공공건축물에서 민간 건축물로 확대, 서울시 로드맵인 ‘2023년 제로에너지 건축의무화’를 조기 활성화 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추가적인 민간 건축물 시범사업 공모에 들어간다.


제로에너지 건축물 : 건축물의 단열 성능을 강화해 최소한의 냉난방으로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설계, 에너지를 절감하고 더 이상 줄일 수 없는 부분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해 자급자족하는 건축물이다.

서울시는 ‘서울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을 개정, 3월 1일 신축되는 건물부터 2023년까지 신축건물에 대해 제로에너지를 단계적으로 의무화한다.


시가 관리하는 준공 10년이 넘은 연면적 3,000㎡ 이상 공공건축물 113동(문화 및 집회시설, 운수시설,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수련시설, 업무시설) 중 에너지 소비가 많은 절반을 추려내 매년 맞춤형 개선에 들어간다. 또 옥상 온도를 낮춰 도심열섬을 완화하는 ‘쿨루프’ 기술 도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의 3대 추진전략, 20개 실천과제 ‘제1차 서울시 녹색건축물 조성계획(’16~’20)’을 4일(수)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녹색건축물 활성화를 위해 최초로 수립된 법정계획으로서 5년마다 수립된다. 지난해 12월 UN기후변화협약 총회(COP21)에서 채택된 ‘신기후체제 합의문’의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3대 추진전략은 ▴신축 건축물의 기본 성능 강화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개선 촉진 ▴건축물 사용자의 에너지 절약 유도다.


첫째, 건물 건축 시부터 에너지를 적게 쓰는 건축물로 지어지도록 ‘녹색 건축물 설계기준’을 개선한다. 건축물의 에너지소비 총량평가 대상을 확대(주거·업무용→교육연구시설, 숙박, 판매시설)하고 소규모 건축물의 환경성능 기준을 도입하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녹색건축물의 품질확보를 위한 시공·감리기준도 올해 안에 마련한다. 우선 건축허가 시 단열, 기밀, 주요설비에 대한 효율 등 녹색건축기준 사항을 포함하도록 하고, 시공 감리단계에서는 계획대로 공사가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준을 수립할 계획이다.


‘제로에너지건축’ 시범사업 확대는 현재 추진 중인 노원구 제로에너지 실증단지(공공) 건설, 고층형·저층형 제로에너지 시범사업(민간) 등에 이은 것이다. 시는 민간 사업자 추가 모집을 통해 성공모델을 구축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대형건축물(연면적 10만㎡ 이상, 또는 21층 이상) 신축 또는 리모델링 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도입을 의무화하는 등 신축 건물에 대한 에너지 관리시스템 보급을 확대한다.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 건물 내 에너지 사용기기에 센서 및 계측장비를 설치, 통신망으로 연계해 에너지원별(전력, 가스, 연료) 사용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등 효율적인 관리방안으로 자동제어하는 시스템.

이밖에도 민간건축물에 대한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 비율 로드맵을 마련하고 건축물의 기본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설계기준에 창호기밀, 결로방지, 자연환기, 대기전력차단장치 등 다양한 요소를 의무화한다.


서울시 상황에 적합한 태양광시설 설치 위치, 입사각, 배치 방식, 설비 효율 등을 고려해 효율적인 태양광 시설 설치기준도 마련한다. 지금까지는 천장 설치형, 벽면 부착형 등 형태별 규정이나 기준이 없어 안전성, 인접지대 일조권 침해 등 민원이 발생하기도 했다.

둘째, 기존 건축물의 ‘건물+에너지사용’ 데이터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국토부에서 구축한 ‘건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얻은 서울시내 약 64만여 동의 건축물 용도·규모별 에너지 통계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 시스템을 구축한다.


맞춤형 개선 대상이 되는 공공건축물 113동에 대해서는 매분기마다 에너지소비량을 한국시설안전공단 홈페이지와 녹색건축포털인 ‘그린투게더()’에 공개한다. 이 중 연간 에너지소비량이 많은 절반을 에너지성능이 미흡한 건축물로 간주하고 각 건물별로 취약부분을 점검, 이에 맞춰 단열 보강, 노후설비 교체 등 문제점을 개선해나간다.


‘쿨루프’ 기술은 건물 옥상을 흰색 등 빛을 반사하는 색깔로 시공, 옥상 온도를 낮추는 기술이다. 작년 4월부터 강남구보건소 옥상 등에서 시범사업 중이며 계절별 효과를 모니터링해 결과를 반영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설치 설계기준과 가이드라인이 마련되면 민간적용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노후주택 거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집수리 지원을 도배, 장판 교체 등 서비스 지원형에서 단열, 창호교체 중심의 에너지효율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주거공간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연내 추진, 에너지 비용 부담을 줄여주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아울러 민간기업과 협력해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그 수익금을 에너지 취약계층에게 지원하는 민간협력 녹색건축 추진모델도 확대한다. 시는 사업 공공부지 제공, 민간기업은 자본·기술 제공 → 전기생산 판매 수익금 → 노후주택 거주 저소득층 등 에너지취약계층 가정에 단열과 창호교체 중심의 에너지효율개선 집수리 형태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15년 10월 이러한 내용으로 LG화학과 공공태양광, 그린리모델링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밖에도 소규모 건축물에 자동문닫힘 장치(논스톱 힌지), 대기전력차단 콘센트 등 적은 비용으로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시설의 설치를 지원한다.

셋째, 시민 생활 속 에너지 절약 유도를 위해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그린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이들은 녹색건축 관련 포럼, 특강 등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놀이와 결합된 녹색건축 교육과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해나가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시는 지역 시공업체의 공사실적, 사례조사 등을 평가해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그린인테리어 업체’로 인증하고 에너지효율화 우수 시공사례를 공유하는 등 지속적인 품질을 보증하는 사업도 새롭게 정비해 ’17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이밖에도 녹색건축 정책과 제도, 지원, 인센티브 등에 대한 통합적인 정보와 그린리모델링 시공방법, 비용정보, 사례 등을 담은 가이드북과 녹색건축 사업별 홍보자료를 제작, 시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해 자발적 그린리모델링 확산에 힘쓸 계획이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국장은 “제1차 녹색건축 조성계획을 계기로 녹색건축물 활성화 정책이 적극 추진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시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은 물론 에너지와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가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계획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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