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수원시음식물자원화시설을 위탁 운영하는 서울식품공업(대표 서성훈)과 음식물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백성기)는 24일 고색동지역 저소득 주민을 위하여 지원금 지급을 위한 상호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서울식품공업(주)은 매년 500만원의 지원금을 음식물주민대책위원회에 지급하며 마련된 지원금은 소년·소년 가장 및 독거노인 등 고색동 지역에 거주하는 저소득주민에게 장학금 및 생활비 지원 등으로 쓰인다. 대상자 선정 및 지원금 지급과 관련된 제반업무는 음식물주민대책위원회에서 수행할 계획이다.
음식물주민대책위원회는 수원음식물자원화시설(퇴비·사료)가동 시점에 맞워 2006년 8월경 20명으로 구성돼 주·야 지속적인 악취발생지역 순찰과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처리시스템 중 개착시설을 밀폐식으로 개선 요구하는 등 악취 개선에 힘썼다.
수원시음식물자원화시설을 위탁운영 하고 있는 서울식품공업은 1996년부터 환경 관련 사업에 진출해 음식물 쓰레기 처리 플랜트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2006년부터 수원을 비롯해 김포, 하남에서 음식물자원화시설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