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시 주력산업 ‘생체의료용소재부품 분야’ 성장세 돋보여
  • 곽상원
  • 등록 2015-05-06 09:33:00

기사수정
  • 지역기업 잇달아 치과소재부품산업 중국인증… 중국시장 진출 기반 마련

광주광역시가 주력산업으로 육성 중인 생체의료용소재부품산업이 지난해 수출 3000만불을 달성하는 등 국내외 시장에서 큰 성장세를 보이면서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생체의료용소재부품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 2002년 ‘타이타늄센터’ 구축을 시작으로, 2013년 국내 유일한 생체의료용소재부품산업 인프라인 ‘치과용소재부품기술지원센터’를 확보하는 등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다. 올해는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치과기재전시회 참가를 지원해 2200만달러의 투자 및 수출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최근에는 지역 기업들이 치과산업의 고성장이 기대되는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인증서(cfda)를 획득, 수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 cfda(chin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 중국위생허가

 

중국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평균 2~3년이 소요돼 그동안 중국 진출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케이제이메디텍과 ㈜굿닥터스, ㈜아이씨엠 등 광주지역 3개 기업이 꾸준한 노력 끝에 중국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쿠보텍 등 5개 기업이 인증 중이어서 향후 중국 치과시장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3개 기업 중 올해 치과용 임플란트로 중국인증을 추가한 ㈜케이제이메디텍(대표 문대선)은 중국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2013년까지 중국 수출이 100만~120만불에 머물렀지만 최근 중국인증을 추가하면서 올해는 200만불, 2016년에는 250만불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굿닥터스(대표 김영운)는 광중합기, 구강카메라, 광원장치 등에 대한 중국인증을 획득하고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김영운 대표는 올해 수출이 120만불 수준이지만 신제품 출시로 중국시장에 진출해 2017년에는 200만불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지난달 치과용 임플란트의 중국인증을 획득한 ㈜아이씨엠(대표 박주영)은 그동안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도 진출할 수 없었던 중국임플란트 시장에 자사 제품을 본격적으로 출시하며, 이번 중국시장 진출을 통해 올해 200만불까지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생체의료산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재)광주테크노파크 배정찬 원장은 “중국이 최근 산업 발전에 따라 노령인구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치과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지역 기업이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지역 사업을 적극 활용해 육성할 경우 중국시장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곽현미 시 전략산업과장은 “생체의료용소재부품산업이 단위사업에서 주력산업으로 편입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현재 첨단단지 주변에 172개의 관련 기업이 클러스터를 이루고 있어 산‧학‧연‧관 협업 체계를 활성화하고 기술개발에 집중 지원해 아시아 지역 생체산업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특히 중국과의 fta체결로 어려운 점도 있지만 경쟁력 있는 소재부품 분야를 생체의료산업에 접목시켜 육성한다면 지역의 큰 성장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