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경상북도가 통계청 통계교육원과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5~6학년 29명을 대상으로 '사랑나눔 통계교실'을 가진다.
11월 7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통계교육원 제주수련원에서 실시되는 '사랑나눔 통계교실'은 평소 통계를 접할 기회가 적은 다문화가정 학생에게 일상에서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포스터 등과 통계를 연계해 구성됐다.
통계학과 대학생들이 교육생 인솔·안전사고 예방·통계포스터 제작 등 학생들의 생활과 실습지도 전반에 참여하며 멘토 역할도 한다.
이번 교육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경북지역 28개 초등학교에서 선발된 중국, 일본, 필리핀, 베트남 등 4개국 다문화가정 자녀들이다.
이들은 중문단지, 소인국테마파크 등 제주 곳곳을 직접 설문지를 들고 조사한 후 각 분임별 토의를 통해 내용 분석과 해결방안을 찾아 통계포스터를 작성·발표하는 통계생산 전 과정을 체험하게 된다.
이순옥 도 여성가족정책관은 "이번 사랑나눔 통계교실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소외계층 어린이, 청소년 대상의 경제·통계 교육을 통한 합리적 사고와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갖춘 인재 육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