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개선부담금 한 번에 내고 10% 할인받으세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오는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 2026년도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신청을 받는다. 환경개선부담금은 「환경개선비용부담법」 제9조에 따라 환경오염의 원인을 제공한 사람에게 환경 개선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도록 하는 제도로, 주요 대기오염원인 유로 4등급 이하 경유 자동차 소...
충남도가 공공기관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4 대한민국 친환경유공’ 친환경 소비생산 부문 친환경소비 분야에서 전국 광역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도는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 대책’을 수립·수행하고 있다.
또 도는 ‘충청남도 녹색제품 구매촉진 조례’를 개정해 녹색제품 구매 예외규정을 축소하고 각종 물품구매 및 공사발주를 위한 설계서, 시방서에 녹색제품을 포함할 것을 의무화 하는 등 녹색제품 구매의 제도적 기반을 강화해왔다.
이외에도 도는 도내 녹색제품 인증 제품 및 생산업체 확대와 녹색제품 구매 우수기관에 대한 포상실시, 상설 녹색제품전시관 운영, 구매담당공무원에 대한 녹색제품 제조·시공 현장에서의 현장교육 강화 등을 추진한 바 있다.
도는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난 2011년 8.1%로 매년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던 녹색제품 구매 수준을 2012년 11.7% 2013년 15.2% 2014년 8월 기준 28%로 끌어올리는 등 전국 최고 수준으로 격상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도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관련 시책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해 녹색제품의 시장기반 조성 및 경쟁력 확보와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행태 정착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 민간부문에까지 녹색제품 구매를 확대시키기 위해 여성단체 등의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녹색제품 애용 확산을 위한 범도민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