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업은 ‘스펙초월’ 외치는데 구직자들은 ‘학벌’ 고집
  • 양인현
  • 등록 2014-08-12 15:52:00

기사수정

기업들은 신입사원 채용 시 스펙보다는 지원자의 능력과 가능성을 보겠다고 얘기하는 반면, 구직자들은 기업들이 지원자의 ‘학벌’ 등 스펙을 보고 채용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8월 4일부터 11일까지 현재 구직활동 중인 신입직 취업준비생 435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취업 자신감’이란 주제로 설문조사한 결과 밝혀진 사실이다.
 
먼저, 설문에 참여한 남녀 구직자들에게 기업이 인재를 채용할 때 어떤 점(*복수응답)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할 것 같은지 꼽아보게 했다. 그러자 △능력(직무와 관련한 기본 지식, 인턴 및 아르바이트 경험_33.3%)과 △경험(다양한 대외활동_29.0%) 보다는 △출신대학과 학력 등과 같은 ‘학벌’을 제일 고려할 것 같다는 의견이 응답률 38.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최근 취업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은 ‘스펙초월’ 채용과는 거리가 먼 것이어서 학벌을 앞세워 취업준비를 하는 이들 상당수가 하반기 좁은 취업문을 뚫기가 다소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다면 이처럼 구직자들이 현 취업시장 트렌드와 다른 생각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잡코리아 사업본부 최창호 본부장은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명 ‘~카더라’ 통신에 따른 잘못된 정보 습득으로 인해 많은 구직자들이 잘못된 방향으로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풀이했다.
 
실제로 하반기 공채를 대비해 어디서 취업관련 정보를 얻느냐는 질문(*복수응답)에 △대학 취업지원실(14.3%)이나 △기업이 실시하는 채용설명회(24.8%) 보다는 △인터넷 취업카페 등에 올라오는 정보(38.4%)에서 정보를 얻는 다는 답변이 더 많았다.
 
한편, 이제 2주 후면 본격적으로 시작될 하반기 공채에 구직자들은 얼마나 잘 대비하고 있을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하반기 내에 취업할 자신이 있는가?’ 질문해봤다.
 
그 결과, 25.1%의 구직자만이 ‘하반기 내에 취업할 자신이 있다’고 답했고, 51.5%는 ‘아직 잘 모르겠다’고 답했으며, 나머지 23.4%는 ‘하반기 취업 성공에 자신이 없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올 하반기 구직자들의 취업 전략은 어떻게 될까?
 
이에 대해 질문한 결과, △기업의 인지도나 기업이 속한 분야 보다는 평소 하고 싶던 직무를 보고 지원할 것이라는 답변이 43.7%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복지나 기업문화가 잘 알려진 강소 벤처기업 위주로 입사지원서를 제출하겠다(24.1%)는 의견이 많았고, 반면 △기업 인지도와 비전 등을 보고 지원하겠다는 의견은 13.1%로 다소 낮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2.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3.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4.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5.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6. [인사] 경찰청 ◇ 치안감 승진 예정▲ 경찰청 치안정보국 치안정보심의관 송영호 ▲ 〃 국제치안협력국장 직무대리 이재영 ▲ 〃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장 신효섭 ▲ 서울특별시경찰청 경비부장 김병기
  7. 포천시 소흘도서관, 3월부터 ‘다독다독 독서퀴즈’ 운영 포천시립소흘도서관은 독서 생활화와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어린이, 청소년·일반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다독다독 독서퀴즈’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서관 북큐레이션 코너에서 선정 도서를 읽고 퀴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는 경험을 ‘이해와 사고’로 확장해 독서의 재미와 몰입...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