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가격이 크게 하락한 양파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 '양파 주스'를 자체 개발해 이달 중 출시한다.
도는 양파 재배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양파의 소비방식을 다양화하기 위해 대구경북능금농협과 공동으로 새로운 양파주스를 개발하고 있다.
기존에 달여서 만든 양파즙은 특유의 향으로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자, 경북도는 양파 농축액에 사과 및 한방 농축액을 가미, 양파 특유의 냄새는 없애고 맛은 향상시킨 양파 주스 시제품 6종류를 만들었다.
이 가운데 최고 선호하는 제품을 고르기 위해 우선 도 간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1차 블라인드테스트를 진행해 3종류를 선정했다.
이어 10일 직원들을 대상으로 2차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고, 농협경북지역본부에서는 11일 금요장터 직판행사와 연계해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테스트를 할 계획이다.
도는 직원들과 시민들의 평가를 반영해 기능성 양파주스 1종류와 일반 소비자를 위한 건강주스 1종류를 이달 중순에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경북도 최 웅 농축산국장은 "신제품 양파주스는 각종 포털사이트 광고와 행정 농협 직원 1만여명을 활용해 SNS로 홍보하고 도내 하나로 마트 80곳에 공급해 판매할 계획"이라며 "경북도 농특산물 판매 사이트 사이소'(
www.cyso.co.kr)&rsquo)' 통한 특가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니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