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업체 및 우수식품 인증품 특별점검 실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임재암, 이하 농관원)은 안전하고 품질 좋은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과 우수식품 인증품(전통식품, KS 가공식품)의 품질관리를 위해 11월 11일 부터 29까지 19일 동안 특별점검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특별점검 기간 동안 전체 746개 업체(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업체 333, 우수식품 인증 업체 413)를 점검하였고, 9개 업체를 적발하여 행정처분 및 고발조치 하였으며 적발건수는 전체 점검업체 대비 약 1.2% 수준이었다.
* 적발조치 :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업체 1건(과태료), 우수식품 업체 8건(시정요구 1, 표시변경 1, 표시정지 5, 고발 1)
이번 특별점검은 `13년 하반기 친환경인증품에 대한 부정적 언론보도 등으로 소비자 신뢰가 저하됨에 따라, 인증품에 대한 실태 점검을 통해 위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인증품 생산업체의 자체 관리강화를 유도할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주요 대상은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업체로서, 친환경농산물 관리, 원산지 표시, 안전성 관리실태를 확인하였다.
아울러 우수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인증한 전통식품과 KS 가공식품 생산업체에 대해서는 표시 및 규격기준 준수여부에 대한 점검도 병행하였다.
농관원은 앞으로도 식약처, 지자체 등 타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행정처분실적을 파악하는 등 위반 업체와 제품이 사라질 때까지 사후관리를 계속해 나아갈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학교에 안전하고 품질 좋은 식재료가 공급되도록 유도하고,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우수식품 생산 및 공급 기반 구축이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