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장관, 애슈튼 EU외교안봉정책 고위대표와 한-EU협력강화방안 논의
  • 양길영
  • 등록 2013-11-30 09:00:00

기사수정

▲ 윤병세 장관     © 관리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9일 오후 캐서린 마가레트 애슈튼 유럽연합(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와 전화 통화를 갖고, 이란 핵협상 타결, 시리아 문제, 한-EU 협력 강화방안 등 양측간 공동 관심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윤 장관은 이란 핵문제와 관련하여 11.24 제네바에서 P5+1*과 이란 간 초기단계 조치를 담은 공동행동계획(Joint Plan of Action)이 채택된 것을 환영하고, 동 협상을 타결하는 데 있어서 애슈튼 고위대표의 주도적 역할을 높이 평가하였다. 

    * P5+1 :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 독일

애슈튼 고위대표는 윤 장관의 평가에 사의를 표하고, 수년간 착실하게 이란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것이 금번 성공적인 합의를 가져왔다고 하였다.

윤 장관은 이란 핵문제와 북한 핵문제는 여러 측면에 있어서 차이점이 많지만, 이란 핵협상의 진전이 북한 핵문제 해결과정에 있어서도 시사점이 있는 만큼, 앞으로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있어 한국과 EU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윤 장관과 애슈튼 고위대표는 시리아 사태 관련, 제네바 II 회의 개최가 결정된 것을 평가하고, 동 회의가 시리아 사태 해결에 진전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 공감을 표명하였다.

특히, 윤 장관은 우리 정부가 다음 달(12월) 제3차 시리아 경제재건 작업반 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동 회의가 EU측의 적극적인 참여 하에 시리아의 미래 논의를 위한 유용한 장이 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해 나가고 있다고 소개하였다.

윤 장관은 지난 11.8 브뤼셀에서 한-EU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수교 50주년 공동선언’이 채택된 데 대해 만족을 표하고, EU가 금번 정상회담을 위해 세심하게 협조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명하였다. 양측은 금번 정상회담의 성과를 기반으로 하여 한-EU간 협력 관계를 더욱 심화시켜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중구자원봉사센터 중구재능나눔연합봉사단, 제4·5대 회장 이·취임식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사)울산중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신현석) 소속 중구재능나눔연합봉사단(회장 김영숙)이 지난 1월 29일(목) 오후 6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3층 민방위교육장에서 제4·5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이성룡 울산시의회 의장, 재능나눔연합봉사단 회원 등 80여 .
  2.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에 이웃돕기 라면 후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홍정순)이 1월 30일 오전 11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정숙)을 찾아 설맞이 이웃돕기 라면 100묶음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정숙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장과 홍정순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이사장 등 6명이 참석했다. 해당 후원 물품은 울산중구종합사...
  3.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4.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5.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6.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7.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