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빼빼로데이는 잊어라, 11월 11일은 농업인의 날
  • 최철규
  • 등록 2013-11-10 11:52:00

기사수정
  • 농민의 마음을 헤아려 올해엔 김장의 양을조금 늘려보자.

*먹음직스러운 총각김치 밥 한그릇은 뚝딱해치울 것 같다.
 
아무리 미사일이 빠르다 한들 어찌 세월에 비할까? 어느새 11월(7일)이 '입동'이다. 24절기 중 열아홉 번째 절기인 겨울이 시작된다고 하여 입동(立冬)이라고 한다. 그러나 올해의 입동은 수능(修能)과 겹침으로 하여 다소 빛을 잃었다는 느낌이다.
 
그렇긴 하되 오늘 수능이 끝나면 각 가정에선 본격적으로 김장을 담가야 할 터다. 김장을 마치고 나야만 비로소 겨울 채비를 하였다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주지하듯 올 농사는 처음으로 태풍 하나 안 찾아온 덕분에 모든 농사가 고른 풍작을 맞았다.
 
그러나 모든 사물이 그러하듯 농사의 풍년은 풍선효과, 즉 풍선의 한 곳을 누르면 다른 곳이 불거져 나오는 것처럼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대신에 또 다른 문제가 새로 생기는 것처럼 농산물 가격의 폭락을 불러왔다.
 
따라서 농가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하지만 천만다행으로 올해는 각 가정에서 김장을 많이 담글 예정이라고 한다.
 
어제 시내 중심가에서 차를 운행하던 중 제과점을 지나치게 되었다. 그러자 올해도 역시 나11월 11일의 이른바 '빼빼로데이'를 겨냥한 기획 상품들이 제과점의 진열대 부분을 장악하고 있는것이 시야에들어온다.
 
11월 11일은 사실 한 해 동안 농사를 짓느라 노고가 극심했던 우리 농민들을 위로하는 '농업인의 날'이다. 예부터 우리나라는 농업이 근간이었던 국가였다. 그래서 농사가 흉작이면 임금님조차 머리를 조아리며 자신의 부덕의 소치라며 하늘을 향해 용서를 빌었한다.
 
나잇살이나 먹은 나와 같은 50대 이상의 필부치고 고향이 농촌이 아닌 사람은 드물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농촌은 계속하여 피폐일로다. 때문에 피땀 흘려 농사를 지어봤자 남는 건 고사하고 빚이나 안 지면 다행이라는 푸념하는 농부들을 흔히 볼 수 있다.
 
고로 이런 때일수록 정부와 국민이 일심동체로 농민들을 위로하고 더불어 신토불이 농산물만을 이용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올해 배추의 가격이 많이 하락함에 따라 아예 산지에서부터 절임배추를 주문하는 가정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보인다.
 
김장을 담그는데 있어 사실 가장 힘들고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이 바로 배추의 절이기 작업이다. 농촌의 어려움 상쇄 차원에서라도 올해는 각 가정에서 김장의 양을 대폭 늘렸으면 하는 바람이다.
 
요즘은 (김치)냉장고의 용량이 대형화 추세인지라 작년보다 김장으로 배추김치를 열 포기이상만 더 담가도 수용이 넉넉할 터다. 빼빼로데이와 같은 상업적이고 작위적인 '무슨 무슨 데이'는 이제부터 잊자!
 
대신에 11월 11일은 우리 국민의 주식인 신토불이 농산물을 생산 공급하는 원천이자 일꾼들의 1년 노고를 잠시나마라도 위로하는 '농업인의 날'이라는 걸 잊지 말자.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