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바마가 100년 쓴다던 '가스', 한국 기업도
  • jihee01
  • 등록 2012-06-13 09:45:00

기사수정
  • 포스코, 휴스턴에 사무소 … 삼성은 직원 37배 늘려

국내 기업들이 셰일가스(Shale gas)를 캐러 미국으로 몰려가고 있다. 가스 개발에 직접 참여하거나 개발에 들어가는 부품과 장비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셰일가스 특수를 노리고 있다. 마치 1848년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로 금을 채취하기 위해 몰려가는 골드러시를 방불케 한다. 셰일가스는 지하 2~4㎞ 퇴적암층에 존재하는 천연가스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올해 연두교서에서 “우리는 100년간 쓸 수 있는 천연가스를 갖고 있다”고 공언할 정도로 매장량이 막대하다.
 
포스코는 가스 개발에 투입되는 고급 강재 시장을 노리고 지난달 텍사스 휴스턴에 사무소를 차렸다. 미국석유협회로부터 인증받은 고급 강재와 해양구조용 강재를 새 수익사업으로 육성해 왔는데, 셰일가스 붐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은 것이다. 셰일가스를 개발하기 위해선 지하로 수㎞를 파고들어가야 하는 특성상 미국 개발업체들은 가스 유출 위험을 없애기 위해 다소 비싸더라도 믿을 만한 업체의 파이프를 사용한다. 포스코 휴스턴사무소의 서동한 팀장은 “저급 강재에 비해 20% 정도 가격을 더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2007년 3명으로 시작한 휴스턴 사무실 인력을 올해 111명으로 늘렸다. 셰일가스 특수를 기대하고 뽑은 인원들이다. 지난해에는 미국 다우케미컬의 텍사스 화학공장 건설 프로젝트를 4억 달러(약 4400억원)에 수주했다. 셰일가스에서 나오는 물질을 가공하는 공장이다.
 
 북미 변압기 시장 점유율 1위인 현대중공업은 셰일가스 발전소 건설이 활발해질 경우에 대비해 변압기 공급을 더 늘리고, 앞으로 터빈·보일러 같은 다른 제품으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 주문이 밀려들면서 3년 전 폐쇄한 노스다코다주의 소형 건설장비 공장까지 재가동하기 시작했다.
 
 SK건설과 SK E&S도 셰일가스 프로젝트 참여를 모색하고 있다. 지식경제부 역시 지난달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셰일가스가 국내 산업에 미칠 영향 검토에 들어갔다.
 
셰일가스=진흙이 쌓여 만들어진 퇴적암층인 셰일층에 존재하는 천연가스. 한곳에 몰려 있는 유전지대 천연가스 와 달리 비전통가스로 분류된다. 셰일가스는 암반 틈 에 퍼져 있어 채굴이 어려웠다. 그러나 수직으로 땅을 뚫고 들어간 뒤 지표면과 수평으로 사방을 훑을 수 있는 수평시추 공법이 개발돼 경제성 있는 채굴이 가능해졌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2.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3.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4.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5.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6. 포천시 소흘도서관, 3월부터 ‘다독다독 독서퀴즈’ 운영 포천시립소흘도서관은 독서 생활화와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어린이, 청소년·일반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다독다독 독서퀴즈’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서관 북큐레이션 코너에서 선정 도서를 읽고 퀴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는 경험을 ‘이해와 사고’로 확장해 독서의 재미와 몰입...
  7. [인사] 경찰청 ◇ 치안감 승진 예정▲ 경찰청 치안정보국 치안정보심의관 송영호 ▲ 〃 국제치안협력국장 직무대리 이재영 ▲ 〃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장 신효섭 ▲ 서울특별시경찰청 경비부장 김병기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