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李대통령 "4대강사업으로 큰비 와도 피해 없을 것"
  • jihee01
  • 등록 2012-06-11 10:12:00

기사수정
  • "재난·재해대비 낙후 때문에 "대한민국 선진국"이라 말 못해"

이명박 대통령은 11일 "(4대강 살리기 사업 덕분에) 올 여름 큰 비가 있을 것으로 예보되고 있으나, 예전과 같은 큰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제92차 라디오·인터넷연설에서 "자연재난이든 인적재난이든 미리 준비하고 대처하면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면서 "4대강 살리기는 그 대표적인 사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4대강 사업이 마무리 되면서 여름철마다 반복돼온 고질적 비피해가 거의 사라졌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각종 재난과 재해 관련 통계수치를 보면, 우리나라가 선진국 문턱에 들어섰다고 말하기가 여전히 부끄러운 실정"이라며 "2010년 기준으로 산업재해와 교통사고, 화재로 인한 사망자수는 매년 1만명을 넘고 경제적 손실도 32조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또 "세계 주요국들과 비교해보면 우리나라 낙후성이 더욱 여실히 드러난다"면서 "제가 많은 해외정상들을 만나 우리가 이룬 놀라운 성공의 역사를 자랑하면서도 '대한민국은 선진국'이라고 확실히 말하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교통사고 사망률은 인국 100만명당 120명으로 영국·일본과 비교하면 3배 수준에 달하고 그리스를 제외하고 OECD 가운데 가장 높다"면서 "산업재해 사고사망률도 근로자 10만명당 9명으로 터키·멕시코를 제외하고 가장 높았다"고 알렸다.
 
이어 "한 해 동안 자살자 수는 1만5000명 정도로 OECD 국가 가운데 최고"라며 "특히 노인자살률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화물트럭 운전사가 DMB를 보며 운전하다 사이클 선수단을 치인 사고, 부산 서면 노래방 화재 사고 등을 언급한 뒤 "매년 인적 재난으로 발생하는 32조원의 손실을 반으로만 줄여도, 경제발전이나 복지증진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국은 재난·재해 관련 부처 총사령탑을 대통령 직속으로 두고 있고, 영국은 왕실 직속으로 있다고 한다"면서 "정부도 선진국 수준의 재난·재해 예방 체계를 갖추기 위해 더 큰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2.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3.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4.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5.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6. [인사] 경찰청 ◇ 치안감 승진 예정▲ 경찰청 치안정보국 치안정보심의관 송영호 ▲ 〃 국제치안협력국장 직무대리 이재영 ▲ 〃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장 신효섭 ▲ 서울특별시경찰청 경비부장 김병기
  7. 포천시 소흘도서관, 3월부터 ‘다독다독 독서퀴즈’ 운영 포천시립소흘도서관은 독서 생활화와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어린이, 청소년·일반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다독다독 독서퀴즈’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서관 북큐레이션 코너에서 선정 도서를 읽고 퀴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는 경험을 ‘이해와 사고’로 확장해 독서의 재미와 몰입...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