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아동권익증진을 위한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2월10일 오전 10시 구청 1층 드림스타트 사무실에서 2026년 제1차 보호 대상 아동의 보호 방안을 심의·의결하기 위한 제1차 사례결정 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사례결정위원회는 당연직 위원장인 교육복지국장(장은화)를 포함한 경찰, 변호사, 아동보호전문기관 팀장, 아동복지전문가 등 7명으로 구성되...

국립생태원은 서천군과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송내천 자연환경 조사에 대한 결과를 모은 '우리동네 샛강 송내천' 생태도감 책자를 발간했다.
이번 생태도감은 국립생태원 내 자연환경전문가와 서천군 자연환경해설사 등 40여 명으로 구성된 공동조사단이 지난해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간 실시한 송내천 자연환경 조사 결과를 수록한 것이다.
자연환경 조사 결과, 송내천에는 식물 146종, 육상곤충 131종,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41종, 담수어류 29종, 양서․파충류 12종, 조류 51종, 포유류 10종 등 총 420종의 야생생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인 수달과 Ⅱ급인 금개구리, 새호리기, 수리부엉이 등의 서식도 확인됐다.
국립생태원은 이들 420종 가운데 송내천의 생태적 특성을 반영하는 147종을 선별하여 사진과 함께 분포현황, 형태적 특징 등에 대한 설명을 이번 생태도감에 수록했다. 특히 송내천 상․중․하류의 전경과 식물군락을 서두에 제시하여 서식 환경 및 공간을 소개하고 조사 시 구분한 5개 구역에 따라 동․식물의 분포현황을 표기했다.
생태도감에는 공동조사단의 분야별 현장조사 모습도 담아 국립생태원과 서천군의 협력에 대한 의의를 소개했다. 또한, 우리 주변의 동․식물 등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생태관광과 야외체험학습 등에 대한 교육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국립생태원은 향후 금강하구와 서천 갯벌로 유입되는 소하천의 생태계 및 기수역을 중점적으로 조사하여 이들 지역의 기수역 생물에 관한 생활상도 조사할 계획이다.
'우리동네 샛강 송내천' 생태도감은 서천군청을 비롯한 관련기관 및 단체에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