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녹동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지난 12일 도양읍사무소에서 ‘녹동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 정비사업’ 제5차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사업 추진 현황 및 향후 일정에 대해 주민들과 공유했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는 사업 설계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시점에서 주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사업 추진 일정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주...
▲ 사진=KBS뉴스영상캡쳐민관군 합동사고조사위원회가 5개월에 걸쳐 사고 원인을 조사했지만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
CCTV 영상과 프로펠러 상태 등을 토대로 모의 실험한 결과, 선회 과정에서 양력을 잃는 '실속' 상태에 빠지면서 정상 비행보다 속도는 60% 가량, 고도는 약 20% 떨어졌다.
사고기는 비행기록장치가 없는 기종이었고, 음성기록장치 역시 사고로 훼손돼 확인할 수가 없었다.
엔진 내 이물질로 인한 손상이 발견됐는데 이로 인해 조종사의 주의가 분산됐을 가능성은 있다.
다만, 사고기에 실속 경보장치가 없었고, 조종사들이 비행교범에 있는 실속이나 조종 불능 등에 대비한 회복 훈련을 받지 못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고 기종은 1대당 조종사가 1.2명에 불과한데 작전 비행을 많이 하느라 훈련을 못했다는 게 군의 설명.
군은 사고 기종에 실속 경보장치 등 안전 기능을 보강하고, 조종사들에 대한 실속 회복 훈련도 정기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